◇컬러, 시원함이 대세=삼성전자·LG전자 등이 최근 출시한 전략 단말기의 상당수가 밝은 색상을 채택하고 있다.
지상파DMB폰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LG전자의 슬림형 휴대 이동방송 단말기(모델명 LG-KB1500)는 알루미늄을 소재로 만들어졌다. 삼성전자의 카드형 단말기(모델명 SCH-V870)는 고급스러운 메탈 소재를 채택했을 뿐 아니라 키패드는 투톤으로 처리됐다. KTFT의 지상파DMB폰 역시 흰색을 채택했다.
LG전자 디자인연구소 관계자는 “한국과 일본의 휴대폰이 화이트로 돌아서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6개월 후에는 유럽 및 미국 시장에도 컬러 변화의 바람이 불 것”이라고 내다봤다. LG전자는 블랙 컬러의 초콜릿폰 후속으로 퓨어 화이트 색상을 채택한 단말기를 개발, 출시할 계획이다.
◇소재, 다양한 실험=금속 질감을 느끼게 하는 실버 및 크로뮴 등의 소재를 채택한 휴대폰도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삼성전자가 최근에 내놓은 스킨폰(모델명 V890)은 크로뮴 도금을 통해 시원한 느낌을 연출한다. 해외에서는 모토로라가 출시한 골드 레이저가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제품은 기존 레이저에 금박으로 표면 처리를 했을 뿐 아니라 명품 브랜드 ‘돌체&가바나’ 마크가 박혀 있다. 알루미늄으로 꾸민 휴대폰 패키지도 조만간 등장한다.
팬택계열은 감성적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수출용 휴대폰 패키지에 원통형 알루미늄 캔 디자인을 채택하기로 했다. 팬택계열 관계자는 “패키지 디자인은 차별화를 통해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전략적 포인트”라며 “소비자들은 이성으로 상품을 비교 분석한 후 감성과 체험으로 상품을 선택한다”고 기프트박스 디자인 변경 배경을 설명했다.
정우형 다담디자인 대표는 “선의 아름다움과 단순하면서 심플하고 간단한 젠(ZEN) 스타일의 휴대폰이 하나의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자신문 2006-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