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표면처리를 바라보는 천리안. Pstation은 새로운 기술과 요약된 심충 자료를 모바일 또는 PC에서 접할 수 있는 소식을 Metal Finising Magazine 에서 전해드립니다.!

수정 광택제 (첨가제) · Brightener

 

전기화학 (도금) 에서 첨가되는 모든 물질을 첨가제라고 할 수 있으며, 그중 광택을 목적으로 첨가된 물질을 광택제라고 한다. 대부분의 전기화학 (도금) 에서는 광택제(첨가제) 가 사용되고 있다. 전기 도금에서의 첨가제는 도금재료에 따라 역할과 고유의 기능이 달라지며, 어떻게 조합하는가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전기도금 및 기타도금

  • 석출면에 광택을 만들고 표면 특성의 개량을 목적으로 첨가하는 약품을 보통 광택제라 한다. 최근엔 광택보다는 고유기능을 가진 제품을 생산하는데 첨가제를 필요로하는 경우가 많다.
  • 광택제는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여러 종류가 혼합되어 특수한 기능을 가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광택제는 캐리어브라이터레벨러ㆍ기타 보조제 등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한편으로 1차광택제 (건욕제)ㆍ2차광택제 (보충제)ㆍ보조제 등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습식도금 첨가제ㆍ광택제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