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표면처리를 바라보는 천리안. Pstation은 새로운 기술과 요약된 심충 자료를 모바일 또는 PC에서 접할 수 있는 소식을 Metal Finising Magazine 에서 전해드립니다.!

무전해도금 · Electroless Plating

^ Auto catalytic plating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도금으로, 한쪽의 금속과 또 다른 금속 원소가 화학적인 환원 반응 (외부 전기 공급이 없이) 으로, 소재 위에 전기의 역할을 하는 환원제의 역할로 도금된다. 도금 전처리 방법에 따라, 종이ㆍ플라스틱도금 등의 비전도성 소재에도 도금이 가능하고, 도금의 평활성은 전기도금보다 우수하다.

 

무전해도금은 외부에서 전기를 공급하지는 않으나 액속에서 환원에 의한 자체 전기를 만든다.

전기도금 반응 M2+ + 2e (DC 전원) → M 전기에 의한 전자이동

무전해도금 반응 M2+ + 2e (환원제) → M 환원제의 환원에 의한 전자이동

  • 금속이온의 공급은 약품을 이용하므로 원가가 높아지며, 많은 착염제를 이용하므로 폐수처리도 쉽지 않다.
  • 침지에 의한 치환반응은 일정 두께에 도달하면 더 이상 반응하지 않는 것과는 달리, 무전해도금은 연속적인 도금이 가능하다.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