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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이피텍 대형 도금라인 미국에 수출

머릿말 2015년 12월호

브레이크 캘리퍼 하루에 3만개 도금능력

대차제어는 무선컨트롤방식 적용

시험가동 거쳐 1월 부터 본격가동


표면처리용 자동화설비 전문업체인 (주) 제이피텍(대표 홍정표)이 미국의 엘리바마 도금업체로부터 수주한 대형 도금라인이 가동을 기다리고 있다. 이 설비는 교량형 렉타입의 자동차 브레이크 캘리퍼용 아연, 아연-니켈 합금도금라인으로 각 라인의 길이가 50m에 이른다.


한번에 100개의 브레이크 캘리퍼를 도금라인으로 투입할수 있고, 하루 3만개를 도금할 수 있는 초대형의 설비다. 특히 도금탱크간을 이동하는 대차의 제어방식을 일반화된 엘리베이터 케이블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무선제어 방식을 적용했다.


이 방식은 대차와 메인컨트롤 판넬간에 유선이 아닌 무선으로 신호를 주고 받아 제어하는 방식으로, 노이즈 간섭으로 인한 에러를 방지할 수 있으며, 제어 케이블이 없어 여유 공간 확보가 가능하고 케이블 단락의 염려가 없어 사후관리가 용이한 특징을 갖고 있다.


이 설비는 발주업체에 전달되어 시험가동을 거쳐 1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가게 되는데 도금된 캘리퍼는 미국의 만도기계를 거쳐 현대자동차에 전량 납품된다.


홍정표 대표이사는 '아연과 니켈합금 도금라인이 함께 사용하는 전처리 라인만 신설하면 생산량을 배 이상으로 증대시킬수 있는 설비'라고 말했다. 이어 무선제어방식에 대해서는 '보편화된 방식이 아니지만 8년전에 설치한 플라스틱도금 자동화설비에서 문제가 없음을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초대형 설비를 수주한 (주)제이피텍은 지난 96년네 설립된 업체로 스위스 STS 사의 진동바렐을 J사와 T 사 등에 설치한 자동화설비 전문업체다.


자동화설비와 함께 자동 역세 모래여과기와 그래뉼 카본여과기를 비롯해 1개의 전류적산장치로 여러대의 펌프를 동시에 작동이 가능한 자동첨가제 공급기와 바렐자동 도금라인에 도금할 부품을 계량하여 투투입하는 자동 계량투입기등을 보급하고 있다.


GoldBuG 님의 최근 댓글

우선 2가지원으로 압축됩니다..   1. 유기물오염이나 활성탄 처리불량 2. 염소이온부족 1의 경우 정상적인 활성탄 처리를 해야 합니다.   황산구리 도금 광택제에는 미량성분이 있습니다. 활성탄처리 시간이 짧거나 제대로 처리되지 않은경우에 첨가제농도가 일정치 않아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실험실에서는 충분한 온도(40도이상)와 처리시간(30분이상)을 두고 실험하십시요.   2의 경우 황산구리도금액중 필수요소로 소량의 염소이온이 필요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20~80 ppm이 필요로하며 최대 200 ppm 이하로 사용됩니다. 염산 혹은 염화나트륨을 첨가하여 확인하면 됩니다. 200 ppm 이상에서는 양극에 통전방해 막이생겨 도금석출을 방해하므로 과량투입은 주의하여야 합니다.   위의 헐셀 상태로보면 활성탄처리나 유기물에 의한 오염쪽이 더 큰 원인으로 보입니다. 관리자 ...   2018 01.12 핏트와 핀홀은 완전히 다릅니다. 따라서 질문 내용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이 어렵습니다.   1. 소재의 지나친 산세로 인하여 소재가 침식된 경우는 핀홀이 발생하며, 2. 탈지불량에 따른 피트의 발생이 있으며, 3. 니켈도금에서도 피트가 발생할수도 있스며, 4. 황산동 도금액중 불순물로 인한 피트와, 고전류 작업에 의한 피트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5. 또한 사용약품의 불순물과 이에 따른 여과불량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소재에 의한 문제가 아니라면, 도금액의 여과불량 원인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관리자...   2016 10.20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화학(Immersion)도금은, 일정 두께에 도달하면 더이상 도금은 진행되지 않아, 두꺼운도금을 할수 없습니다. 그 이후에 계속 침지되면 화학작용으로 소재와의 밀착력이 나빠지게 되어, 변색의 원인이 됩니다.   또다른 이유로는   하지도금(니켈,구리 등)이 없을때 화학도금과 같이, 두께가 얇은 피막은 소재에 도금층이 확산되어 변색이 될수도 있으며, 석 합금등의 도금은 공기중의 가스와 습기등에 의하여 쉽게 변색될수도 있습니다..   관리자.. 2016 10.20 관리자가 알려드립니다..   결론적으론 물성에 근 변화를 주지는 못합니다.   전기도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자중의 하나가 공급되는 전류(전압)입니다. 도금은 파라데이법칙에 따라 흐르는 전류의 크기에 따른 금속이 석출됩니다. 따라서 전기(전류)가 어느정도 물성에 영향을 줄수는 있으나(주로 외관), 정류기에 따른것은 아니고(한부분), 작업환경(도금액 등)에 따른 변화가 도금에 영향을 줄수는 있습니다.   정전류 정전압 정류기는 말그대로 정전류와 정전압을 공급합니다. 정전압으로 세팅되면 부하가 아무리 변하여도 전압은 그대로이며, 전류는 액중 면적에 따라 상대적으로 증가합니다. 정전류는 전류를 고정시키므로 도금면적이 계속 늘어도 전류가 증가되지 않습니다. 이때 전류는 부하(저항)에 따라 정해진 전류 크기만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공급되는 전류와 전압의 변화가 일어나 물성에 영향을 주는 경우이므로 (정전압정전류 정류기는 작업중 전류와 전압을 올리고 내리는 일중 어느 하나를 고정하는것이므로) 일반 정류기에서 전압올리고 내리는 경우와 전류 변화할 때 발생되어 일어나는 물성의 영향 외는 도금 제품의 특성을 고치지는 못합니다.   다만 펄스정류기(PR) 또는 역펄스정류기(PPR)를 사용한다면 물성까지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2015 05.15 관리자가 알려드립니다.   엔지니어링 프리스틱등의 도금은 ABS의 공정과 유사합니다 이들 수지는 ABS에 사용되는 황산-크롬산 에칭외에 소재를 침식할수 있는 적합한 프리에칭을 적용해야 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plating.kr에 엔지니어링프라스틱의 도금과 관련된 검색내용 입니다.   http://plating.kr/index.php?mid=search&search_keyword2=%EC%97%94%EC%A7%80%EB%8B%88%EC%96%B4%EB%A7%81+%ED%94%84%EB%9D%BC%EC%8A%A4%ED%8B%B1&search_target=and3   감사합니다.     2014 07.25
by Orange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