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를 잊어버리셨나요?

해결 안된 질문

도금용어질문
무전해도금 송골매 2011.02.07 Given Points
추천 수 ( 3 )

안녕하세요.

항상 많이 배워 갑니다. 감사합니다.

이번엔 도금용어에 관한 질문사항이 있어서 글 남깁니다.

 

1. 침적탈지와 전해탈지의 차이

방법 및 특징만 간단히 알려주세요.

그리고 동, 알루미늄일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과 그 이유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화성처리

P3

징케이트

위의 3가지 용어를 도금과정을 설명할 때 언급되었는데 이게 무엇을 뜻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답변등록

답변 (2)

기술사 2011.02.09

1. 침적 탈지와 전해탈지 차이 침적탈지는 열에너지를 이용한 화학적 탈지 방법입니다. 온도 pH 와 함께 구성된 계면활성제 완충제등에 의해 성능이 좌우되고 비교적 정밀한 탈지는 아니나 많은 오염을 제거할때 사용됩니다. 전해탈지는 침적탈지의성능에 전기적에너지를 더한것입니다.

 

전기적에너지를 가하게 되면 침적탈지에 비교가 안될만큼 강력하고 정밀한 마무리탈지가 가능합니다. 재료에 따라 양극 음극을 선택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동재료는 전해탈지, 알루미늄은 침적탈지가 주로합니다. 알루미늄은 에칭과 동시에 탈지를 하는경우 반듯이 오염상태(기름, 스케일)가 심각하지 않을때 하셔야하며 이를 지키지 않으면 얼룩이 심하게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화성처리 : 혹자는 화성처리가 있으면 금성처리 수성처리는 없냐고 농담도 하는데요 화성처리는 말그대로 化成 화학적으로 표면의 성질을 바꾸는 총칭입니다. 크로메이트 부동태 인산염피막등 블랙옥사이드 등등 재료마다 처리기법 색상별로도 다를 수있고 광범위합니다.

 

전기적으로 처리도 가능하고요 도금과는 다르게 금속을 입히는게 아니고 무기염류의 가수분해된 물질(콜로이드상) 산화피막 황화피막등 여러형태로 다양하게 처리되는 표면처리기법입니다.

 

P3 : 저도 처음 봅니다.

 

징케이트 : 알루미늄에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직접적으로 도금을 할 수 없으므로 아연을 알루미늄표면에 치환시켜 도금이 가능하게 하는아연치환제를 말하기도 하고 시안화아연 도금액을 대신한 노 알카리도금액을 일컫을때도 사용합니다.

 

Zinc처리라고 하지않고 Zincate라 하는것으로 금속이 착화된 음이온 상태에를 말합니다. 금속이온은 모두 양이온입니다. 예) 크롬과 크로메이트 구리와 큐프레이트 등등

4 person rated this as good
Goldbug 2011.02.10

P3는 Henkel 사의 전처리 상표명 입니다.

 

자세한 자료는 한국헨켈 http://www.henkel.co.kr 또는 http://www.henkel.co.kr/cps/rde/xchg/henkel_krk/hs.xsl/1849_KRK_HTML.htm 본자료실의 http://plating.me/zbxe/?document_srl=71659 를 참고 또는 검색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리자..

4 person rated this as g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