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도금에 사용되는 첨가제 광택제의 제조 노하우를 접할수 있습니다. 부분 공개 또는 완전공개로 원료부터 조제까지 직접제조 할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수정 폴리아미드 수지

^ Polyamide resin (PA)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한 종류로 강도ㆍ내약품성ㆍ가공성이 뛰어나며 생산량이 가장 많다.

 

폴리아미드는 1939년 미국의 화학회사인 "듀폰" 사가 개발하여 현재는 5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EP) 중에서 가장 생산량이 많은 품목이다. 그 수요의 태반은 나일론 6 계열, 나일론 66 계열이며, 특히 나일론 6 계열이 전체의 약 70 % 를 차지하고 있다.

 

폴리아미드는 기계적 강도, 내열성, 내마모성, 내약품성, 자기소화성, 난연성 등 우수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가공성 또한 우수하기 때문에 공중합과 다른 재료와의 복합화로 600 종 이상의 개량 그레이드가 개발되었다.

 

예컨데 나일론을 유리섬유 (GF) 로 복합하면, 탄성률의 2~3 배가 되고, 열변형 온도는 190 ℃ 로 상승하기 때문에 내열재료로 이용되고 있다.|1|

 

폴리아미드는 그 뛰어난 특성을 살려 자동차 부품, 전기, 전자품, 기계부품, 건재부품, 의료용품, 가정용품 등 폭넓은 분야에 이용되고 있으며 자동차 분야, VCR, OA 기기 등 전기 전자분야를 중심으로 늘어나는 경향이 있으며, 특히 나일론 66 은 물성면이 뛰어나기 때문에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수정 참고

 

수정 보충자료

  1. ^ 유리섬유 강화 폴리이미드의 도금, SAT Pla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