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고온 (40ºC) 작업 특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레베링과 광택이 저전류 범위까지 우수합니다. 광택제 분해가 적어 활성탄 여과 기간을 길게 할수 있습니다. 염료의 ...

수정 알로딘 ㆍ Alodine

 

 

크롬산염 전환피막, 화학피막 또는 이리다이트로 잘 알려진 알로딘은 0.25~1 ㎛ 의 얇은 피막을 만든다. 작업후 수학적 치수 및 공차 (GD&T) 변화가 없어 나사, 볼트, 브래킷 등 체결자재에 자주 이용된다. 전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저렴하지만 내구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양극산화와는 반대로 알로딘은 통전성을 가지고 있다.

 

me290120033.gif

알로딘 처리는 알루미늄 소재에 크로메이트 처리 하는 "America Chemical Paint" 사의 등록 상표이다. 중요 목적은 알루미늄의 내식을 증가하며, 도장과의 밀착성을 향상하기 때문에 알루미늄 소재의 도장 전처리로 이용되고 있다.

 

알루미늄에 내식성을 가진 피막을 형성하는 방법으로는, 전기적인 방법과 화학적인 방법이 있다. 이러한 화성피막의 특징으로는, 저코스트로 내식과 외관이 우수하며, 코일재 등의 연속처리가 가능하고 도장 하지처리에 유용하다.

 

알로딘법은 크롬산염 또는 인산-크롬산염계에 속하며, 우리가 말하는 일반적인 알로딘법은 크롬산염계로 알로딘 #1000, 알로딘 #2000 등이 있다. 영어로는 Alodine 으로 표기하지만 구미쪽에서 Alocrom 이라고도 부른다.

 

 

수정 알로딘 처리를 하는 이유 !!

 

알루미늄은 산회되기 쉬운 금속이며, 이 성질을 이용하여 알루미늄을 보호하게 된다(스테인리스의 부동태와 같은 역할이다). 다만 자연적인 알루미늄의 산화피막의 두께는 0.005 ㎛ 정도로 내식성은 미약하다. 결국 더 좋은 내식성과, 도장과의 밀착성을 좋게 하기 위한 별도의 양극산화와 화학피막 처리 필요로 하게 된다.

 

또 알루미늄은, 금속으로서 전극 전위가 낮고, 습도의 높은 분위기로 다른 금속과 접촉 하면 쉽게 부식되는 성질이 있다.

 

화학피막 처리의 종류는 알칼리-크롬산계, 크롬산염계, 인산크롬산염계, 인산아연계, 산화피막계 등이 있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