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가 알려드립니다.
경질크롬도금액의 3가 크롬은 최대 30 g/l 정도 까지는 사용됩니다..
그렇지만 3가량이 많으면 전류효율 경도 외관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가급적 축적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가 크롬의 발생원인은 대체적으로
1. 양극이 음극보다 적은경우
2. 액중 라이닝재질등이 산화되어 3가를 발생시키는 경우
3. 전공정(니켈 이나 구리등..) 에서 드랙인 되어 해당 이온량만큼 3가 이온이 비례 축적되는 경우
4. 가스방지제등이 액중 분해되어 생성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공업용 경질크롬은 대부분이 강전해 장시간 작업하므로 액중 생성되는 3가이온은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가장 크게 작용하는것이 액중에서 부식되는(저전류 미도금 부) 금속이 녹아 만들어지는데, 가장크게 영향을 주는것이 철에 의한 3가 이온입니다.
제거하는 방법은 위의 1번과 같이 양극을 크게하는 방법(대부분이 양극이 적습니다)으로 작업하며, 발생된 3가 크롬은 소소원통또는 이온교환수지에 의한 제거를 합니다.
소소원통은 세라믹원통으로 내부에 크롬산을 넣고 전해하면 3가 크롬과 금속불순물이 전해에 의하여 제거 됩니다. 이 작업을 몇번이고 반복해야 됩니다. 다른 방법은 이온수지를 이용하여 걸러내는 방법 입니다. 특정 이온교환수지를 통과하면서 3가 이온과 기타 금속이온이 제거 됩니다..
위의 2가지 모두 작업중 연속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액중에 3가 이온이 많으면 연속제거하여도 수치가 잘 내려 가지 않습니다. 이론적으로는 가능한데 설비나 규모가 커지게 되어 작업을 중단하고 몇날몇일 해야하므로... 제품생산에 영향을 주는경우...대부분 그냥 교체합니다..
관리자..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