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를 잊어버리셨나요?
  • 황산 재생 장비 '나선형 멤브레인 모듈' 선뵈

머릿말 신기술
년월호 2022년 6월호

에스티아이
알루미늄 황산욕 수명 증가
황산재이용으로 폐수처리비용도 절감
독일 Spiraltec GmbH사 장비


표면처리장비 및 기자재공급업체인 에스티아이(대표 최경식)는 독일 Spiraltec GmbH(이하 스파이럴틱)사의 나선형 멤브레인 모듈(필터)을 선보였다. 그동안 소개되지 않았던 새로운 아이템이다.


이 필터의 가장 큰 대상은 아노다이징 공정에서 사용이다. 아노다이징 황산욕에서 황산을 재생시켜주며, 알루미늄이 산화되면서 욕에 녹아든 알루미늄 금속염을 걸러 주는 필터이다.
이를 통해 알루미늄 황산욕의 수명이 늘어나게 되고 건욕주기가 길어지게 된다. 즉, 건욕시 기존 황산욕을 모두 폐기해야 하는데 페기하지 않고 재활용함으로써 폐수처리비용을 절감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최경식 대표는 "국내에 처음 선보이는 신기술로 폐수처리비용 절감효과뿐만 아니라 요즘 대두되는 ESG 경영중 Environment 즉 환경적 측면에서도 기업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라며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20230511_081639.jpg

스파이럴텍 멤블인 필터는 위와같이 작동한다.

 

스파이럴텍 멤브레인 필터는 4개의 채널을 가지고 있다. 2개는 In-Feed이고 나머지 2개는 Out-Feed이다.

 

In-Feed 1번은 정화할 아노다이징 황산욕에서 액을 가져온다. 면저 전처리가 필요하다. 전처리는 여과기를 통한 여과이다. 이를 통해 유분과 10미크론 이상의 불순물을 먼저 걸러내야 한다. In-Feed 2번은 깨끗한 물이 필요하다. 증류수로 가능하다.

 

Out-Feed 1번은 멤브레인 필터 과정을 통해 재생된 황산과 알루미늄 금속염이 걸러진 액이 다시 욕조로 되돌아간다. Out-Feed 2번은 알루미늄 금속염이 대거 포함된 액이 폐수로 방출된다.


스파이럴텍 멤브레인 필터의 경제성


업체마다 작업량이나 작업환경마다 다르지만 보통 아노다이징 황산욕은 1개월~2개월 주기로 건욕을 실시한다. 건욕주기가 되지 않았더라도 작업 중인 공정의 황산욕 샘플을 분석하여 액에 녹아든 알루미늄 금속염이 15 g/l 가 넘게 되면 건육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1000리터 황산옥을 예로 들면, 스파이럴텍 멤브레인필터는 모듈 1개 당 In-Feed 및 Out-Feed 모두 10 l/h 흐름을 권장하고 있다. 다른 요인은 모두 제외하고 단순 계산만 하여도 이 모둘을 100시간만 가동하면 새것과 같은 황산욕 1000리터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이 멤브레인 모듈도 사용 연수가 있고 기타, 다른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요즘 폐수처리비용은 1000리터 당 15만 원 이상이다. 특히, 매우 큰 용량의 황산 욕조를 보유한 기업에서는 갈수록 높아지는 폐수처리 비용을 고려하면 이 장치품 사용하는 것이 더 큰 이득이 될 것이다.


이로 인해 투자에 대한 회수도 빠른 기간 내에 가시적일 것이라고 최경식 대표는 예측하고 있다.


다음은 스파이럴텍의 실제 실험 결과이다.

 

■ 아노다이징 황산욕 샘플 (In-Feed 1번)
- 황산(H2SO4) : 185.22 g/l
- 알루미늄 금속염 : 7.56 g/l
- 유량 : 8.32 l/h
- 증류수 (In-Feed 2번)
- 유량 : 9.34/h


■ 결과- 정화된 액 (Out-Feed 1번)
- 황산(H2SO4) : 138.67 g/l
- 알루미늄 금속염 : 0.09 g/l
- 유량: 9.78 l/h


■ 폐액 (Out-Feed 2번)
- 황산(H2SO4) : 25.48 g/l
- 알루미늄 금속염 : 7.65 g/l
- 유량: 7.80 l/h


유량을 변화시켜 사업장의 상황에 맞게 황산 회수율과 알루미늄 금속염 제거울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


10,000리터 이상의 큰 욕조를 보유한 기업에서도 스파이럴텍 멤브레인 모둘을 병렬로 연결하여 욕조 용량에 상관없이 처리능력을 키워 사용할 수 있다.


최경식 대표는 아노다이징 뿐만 아니라 스테인리스스틸 전해연마도 이 장비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테인리스 스틸 전해연마 공정도 황산욕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20230511_082012.jpg

화양별곡 님의 최근 댓글

양극산화(알마이트) 처리된 알루미늄의 산화 피막의 일반적인 제거 방법은 가성 소다(수산화나트륨) 용액을 사용한다. 이 방법으로는 약 50°C의 가성소다 욕에 부품을 침지하면 산화 피막을 제거할 수 있다. 복잡한 부품도 효과적으로 용액이 표면에 닿는 한 균일하게 박리를 할 수 있다. 2025 06.10 연마 벨트를 사용하는 공정을 연마라고 하며, 브러시 또는 라이닝 마감처리 하며, 화합물이 적용된 천 바퀴를 사용하는 공정을 버핑이라 하며 소재의 스크래치 등을 제거하고 밝은 광택 마감 처리도 한다. 버핑 공정은 일반적으로 버핑 전에 표면 미세화 연마를 필요로 한다.   연마는 벨트 또는 디스크에 의한 표면을 평평하게 하고, 긁힘, 피트, 스케일 등을 제거하매, 소재 긁힘을 제거할 수 있도록 연마한다. 연마 단계는 용접부 및 평탄화를 위해 제거하거나 표면 불완전성 등을 제거에는 연마제를 사용한다. 이후 공정은 첫 번째 연마 스크래치 라인을 제거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버핑은 미세 연마 화합물이 함침된 회전 천 휠로 금속과 복합 재료로 광택 마감 처리한다.   버프 휠에는 액체 루지 또는 화합물이라고 하는 특수 미세 연마제 화합물 기반의 재료가 함침되어 있다. 화합물은 회전하는 버핑 휠에 분사되거나 가압된다. 버프 휠은 화합물의 운반체 역할을 하며, 궁극적으로 표면 마감 처리를 한다.   2025 01.30 설파민산니켈욕의 염화물 이온은 양극 효율을 돕기 위해 소량의 염화니켈을 사용합니다. 염화물 이온의 단점은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니켈 석출피막의 인장 강도도 증가하게 됩니다다. 이로 인해 도금피막의 응력이 증가하고 결과적으로 균열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액의 염화니켈 농도 (10.15 g/L)가 높은 편이므로 줄여야 합니다. 염화물 농도를 줄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도금액을 희석하여 부족한 다른 염을 보충하여 조정하는 것입니다.   도금 작업중 염화물 농도가 높아지는 원인은 1) 분석등의 오류로 추가 첨가된 염화니켈 2)  pH 조절을 위해 염산 사용 3) 드래그인 및 드래그-인 아웃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4 03.15 직류 직류는 전류의 방향과 크기가 항상 일정하기 때문에, 알루미늄 표면에 균일한 산화 피막을 형성할 수 있으며, 전류의 세기를 조절함에 따라 피막의 두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의 양극산화에 표준 방법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1 균일한 산화 피막 형성 2 피막의 두께 조절 용이 3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 4 장식용 알루미늄 제품의 경우, 균일하고 아름다운 색상 5 자동차 부품이나 기계 부품의 경우, 내마모성과 내식성이 우수한 산화 피막 교류 전류의 방향이 일정한 주기로 바뀌기 때문에, 산화 피막의 형성 속도가 직류에 비해 빠릅니다.   따라서 단시간에 두꺼운 산화 피막을 형성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되며,   전기 화학 반응을 촉진하여 피막의 경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 빠른 산화 피막 형성 2 두꺼운 산화 피막 형성 3 경도 높은 산화 피막 형성 4 전기 부품   2023 12.26 금도금의 외관이 변색 되는 주원인은 하지소재에 금도금이 확산되었기 때문입니다. 금도금 피막은 공기중에 산화되지 않기 때문에 변색되지 않습니다. 특히 아연 · 구리 등의 소재에는 후도금을 필요로 합니다. 확산을 방지하려면 소재에 니켈도금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금도금이 장식용 악세사리라면 알러지 문제로 니켈도금을 할수 없습니다. 팔라듐 등의 도금도 가능하나 고가이며, 대체도금으로 구리-주석-아연 합금도금을 할 수 있습니다. 2023 08.09
by Orange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