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뿌리기술센터, 표면처리분야 중장년 교육 시작

| 날자 : 2018.11.05 | 수정 2018.11.05.월 2018년 5월호

기업수요 많은 단기과목 중심으로 3개월 코스

7월말부터 하반기 교육 실시예정

 

산업통상자원부는 40~50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취업을 연계하는 '표면처리분야 중장년 전문인력 교육과정'을 지난 4월말부터 시흥뿌리기술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고용노동부(지역산업 밪춤형 일자리창출지원사업) 시흥시 안산시의 자금지원을 받아 시흥뿌리기술지원센터와 한국표면처리협동조합이 공동으로 운영하는데, 올해 교육인원은 총 40명이다. 전반기 교육은 20명이 수강하고 있고 후반기 교육은 7월말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 훈련은 기업수요가 많은 단기과목 중심으로 이론교육 2개월, 현장실습 1개월로 구성되며, 교육생들에게는 시흥 안산지역 구인기업의 수요를 바탕으로 취업매칭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취업매칭을 통해 50세 이상 구직자를 고용하는 기업은 심사를 거쳐 고용노동부의 '신중년 적합직무 고용장려금'지원을 받을수 있다. (우선지원 대상기업(제조업은 상시 근로자 300명 이하)은 월 80만원, 중견기업은 월 40만원 씩 최대 1년간 인건비를 지원한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발표한 '제2차 뿌리산업 진흥 기본계획)에서 기존 청년층 중심의 인력양성 틀을 벗어나 연령대별 차별화된 인력유입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우선 청년층은 근무환경이 우수한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을 중심으로 채용을 확대하고, 최근 유입이 확대되고 있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채용을 연계하는 '중장년 뿌리산업 직무교육 + 취업지원 패키지'도 마련하기로 하였다.

 

이번에 개설되는 '표면처리분야 중장년 전문인력 교육과정' 역시 '중장년 뿌리산업 직무교육 + 취업지원 패키지'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며, 향후 금형, 용접분야로 확대할 예정이다.

 

표면처리 분야 중장년 전문이력 교육과정 개요

 

목적

 표면처리 업계 인력난 해결을 위한 실무중심 중장년 전문인력 양성

내용

표면처리 업계 수요조사를 통한 다수의 단기 교과과정 운영후 취업 연계

교과과정 예시 : 도금작업 환경관리, 불량대책수립, 도금액관리, 제품검사 등

대상자 시흥 안산지역 거주자

현장실습 및

취업매칭

시흥 안산지역 800여개 표면처리업체
수행기관

시흥뿌리기술지원센터 한국표면처리협동조합 공동 운영

시흥 뿌리기술지원센터 :교육훈련 기자제 및 강의지원,  사업 홍보 등

표면처리협동조합:참여기업발굴, 실무중심 강사진 관리, 기업수요(교육,인력관리 등)

 

기타 관련 세부사항 문의처 : 시흥뿌리기술지원센터 (031-8084-8601)

 

태그
[2018.11.05 11:3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