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박막용 무전해 구리도금욕은 촉매핵 상의 구리 피복성으로, 두께용은 구리 소재위의 석출속도나 피막 물성에 적당한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각 성분의 ...

수정 산 ㆍ 알칼리 / Acid ㆍ Alkaline

 

황산이나 염산 등의 산은 물에 용해하고 수소 이온을 방출하여 산성을 나타내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때 수소이온을 많이 방출하는 것을 강산이라고 하며 염산ㆍ황산ㆍ질산 등이 있다. 작은 것은 약산이라고 하여 인산ㆍ초산 등이 있다. 이러한 수소 이온이 많고 적은 것은 보통 전리도가 큰 것이 강산이다. 산은 신맛 (산의 맛) 이 있고 청색 리트머스를 적색으로 변하게 하는 성질이 있다.

 

알칼리는 염기중에서 물에 용해되기 쉬운 것을 말하며 물에 용해하여 수산 이온을 방출한다. 또한 적색 리트머스를 청색으로 변하게 하는 성질이 있으며 전리도의 크기에 따라서 강알칼리 또는 약알칼리로 구분한다.

 

가성소다 등은 강알칼리이며 암모니아수는 약알칼리이다. 이 알칼리액에 염산 등의 산을 첨가 하면 어떠한 점에서 알칼리 성질도 아니고 산성도 아닌 곳이 생기는데 이 상태를 중화라고 말하며, 중성의 물질 (염이라고 함) 과 물이 된다.

 

NaOH + HCI = NaCI + H2O

가성소다 염산 식염 물

 

이 작용을 이용하여 탈지액과 같은 알칼리성의 것은 산성으로서, 녹 제거액이나 또는 인산 화성처리액과 같은 산성의 것은 알칼리액을 한 방울 한 방울 혼합하여 이 액이 아직까지 작용하는 힘이 있는가의 여부를 점검할 수 있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