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도금 첨가제 광택제는 어떻게 만들까?사용되는 원료 약품은 어떤게 있을까?이 궁금점을 표면처리 노트와 함께 공부하며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관리자가 직접 개발...

수정 지시약 ㆍRegent

 

 

지시약은 물질의 산성도에 따라 자신의 색깔을 변화 시킴으로써, 그 물질이 어떤 특성 (산성ㆍ중성ㆍ염기성) 을 지니는가를 구분해주는 물질을 말하며, 침전반응에서 침전이 완결되었는지 또 산화환원 반응이 완결 되었는지를 알리는 길잡이로 이용된다.

 

 
산염기 지시약

수소이온 농도의 변화에 따라 색이 변한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서 중화지시약·수소이온 지시약·㏗ 지시약이라고도 한다. 이 종류의 지시약은 그 자체가 약한산 또는 약한 염기이며, 이온이 되었을 때의 색이 해리(解離)되지 않았을 때와 다르므로, 색이 용액 속에서 수소이온 농도의 변화에 따라 선명하게 대응한다.

 

거의 일정한 영역에서 변화하는데, 그때의 pH보다 낮은 값에서 변하는 색을 산성색, 높은 값에서 변하는 색을 염기성색 또는 알칼리성색이라고 한다. 또, 산과 염기로 나누어서 산성지시약 (페놀프탈레인·티몰블루 등)·염기성지시약 (메틸오렌지·메틸레드 등) 이라고도 한다.

 

산염기 지시약은 덴마크의 "S.P.L. 쇠렌센" 에 의해서 처음으로 조직적인 연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의 이름을 따서 쇠렌센 지시약이라고 불리는 것도 있다. 구조상으로는 프탈레인계·설포프탈레인계·벤조인계·아조계·트리페닐메탄계·니트로계 등이 있으며, 모두 변색이 신속하고 가역적(可逆的)이다. 주로 중화적정 및 ㏗ 측정에 사용된다.

 
산화환원 지시약
 
금속 지시약
 
흡착 지시약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