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Innotive ENP-6520 무전해니켈도금 프로세스는 산성 금속용 (Ni-P) 무전해니켈 도금액으로, 액관리가 쉬우며 지속적이며 균일한 광택을 유지가능한 중인형 (7~9 %...

수정 녹 · Rust

 

금속의 표면에 생기는 부식생성물 (腐蝕生成物) 의 총칭

  • 금속이 공기 중에 있는 산소ㆍ수분ㆍ이산화탄소 등의 작용에 의해서 그 금속의 산화물ㆍ수산화물ㆍ탄산염 등을 생성하여 피막 (被膜) 을 만들어 금속의 표면이 광택을 잃는데, 이들이 녹의 주성분이 되는 수가 많다.

가장 일반적인 산화물로 철의 녹은 산화철(III) 수화물 Fe2O3·nH2O 가 주성분이다. 공기중의 이산화탄소와 수분에 의해서 먼저 탄산철 FeCO3가 생기고, 이것이 수분과 산소에 의해 분해되어 적갈색의 산화철(III) 수화물과 이산화탄소가 되는 반응을 반복하여 생성된다. 철을 고온에서 산화시켰을 때 표면에 검은색의 단단한 산화피막이 생기는데, 이것도 녹 (스케일) 의 일종이다.

 

구리

구리는 공기 중에서 산화하여 먼저 검은색이 되지만, 습기와 이산화탄소에 의해서 염기성 탄산구리 CuCO3·Cu(OH)를 생성하여 녹색이나 청색이 되는데, 이것을 동록(銅綠)ㆍ동청(銅靑) 또는 녹청이라 한다.

 

구리를 식초나 아세트산의 증기와 접촉시키면 마찬가지로 염기성 아세트산구리가 생기성되며 동록 또는 녹청이라 한다.

 

 
부식 진행
 
부식 · 침식

 

 

수정 녹 방지법

 

녹을 방지하는 데는 금속이 공기나 습기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면 된다. 따라서 그 방법으로는 금속을 보호피막으로 덮는 방법이 물리적ㆍ화학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안전면도날이나 핀 등의 표면에 자성(磁性)산화철 피막을 입힌 것이나 알루마이트 등은 그 대표적인 것이다.

 

 
무기물 피막
 
유기물 피막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