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고온 (40ºC) 작업 특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레베링과 광택이 저전류 범위까지 우수합니다. 광택제 분해가 적어 활성탄 여과 기간을 길게 할수 있습니다. 염료의 ...

수정 부식억제제· Corrosion Inhibitor

 

보통은 화학반응의 진행을 방해하는 물질을 말하지만, 도금에서는 "산화방지제" 와 "산부식억제제" 를 말한다. 소재 금속에 강하게 흡착 또는 결합하여 계면반응을 억제하고 산세에서 수소취성과 소재의 부식을 최소화 한다.

 

다만 도금에서는 후도금 공정의 밀착성 등에 영향을 주는 물질은 부식억제제로 사용하지 않는다. 시판품의 경우 대부분 그 화학 성분을 알 수 없으므로 사용하기 전에 충분히 시험해야 된다. 어떤 제품은, 철강 종류에 따라 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수소취성이 증가하고 도금 후 밀착불량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부식억제제로 사용되는 유기화합물로는, 황산ㆍ염산ㆍ인산 등의 산세욕에 디에틸티오우레아디부틸우레아 등이 많이 이용 된다. 시판 억제제의 화학적 조성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문헌에 따르면, 아래 같은 물질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수정 참고

부식억제제의 조성, Intech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