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도금 첨가제 광택제는 어떻게 만들까?사용되는 원료 약품은 어떤게 있을까?이 궁금점을 표면처리 노트와 함께 공부하며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관리자가 직접 개발...

수정 바이폴라 · Bipolar Phonomenon

^ 이중도금 (쌍극현상)

 

양극과 음극 간에 있어서 금속이 양극을 향한 방향은 (-) 가 되어 금속이 전착하면서 수소가스를 발생하여 환원반응이 일어나며, 음극을 향상 방향은 (+) 극이 되어 금속이 용해되고 산소가스가 발생하는 산화반응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me_bypol.gif

도금 용액중 저항이 큰 도금액은 전위경사를 만드는 한편, 금속은 용액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100 만분의 1 정도의 저항치를 나타내어 전위경사를 만들지 않고 (대략 같은 전위), 양극 방향의 도금액에 대하여 (-) 의 전위가 되고, 음극을 향한 도금액의 방향은 (+) 전위가 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바꾸어 말하면 큰 물체가 한쪽은 양극이 되고 다른 한쪽은 음극이되는 현상으로, 양극이 되는 부분에 산화피막 (용해) 이 발생하고, 그위에 도금되므로 밀착불량이 일어나게 된다.

 

이 현상을 이용한 복극접속이나 간접급전 등이 있으며, 또 도금액중에 떨어진 이종금속이 용해되어 불순물로서 석출되어 바이폴라와 유사한 밀착불량을 만들어 낸다.

 

특히 큰 제품과 돌출부가 많은 제품 등은 다중 니켈도금크롬도금에서 많이 발생한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