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표면처리를 바라보는 천리안. Pstation은 새로운 기술과 요약된 심충 자료를 모바일 또는 PC에서 접할 수 있는 소식을 Metal Finising Magazine 에서 전해드립니다.!

목차...

수정 AAS

^ Acrylonitrile-Acrylic elastomer-Styrene terpolymer 

 

아크릴 고무에 아크릴로 니트릴과 스티렌을 그래프트 중합한 터폴리머이며, 독일의 BASF사와 일본의 히다찌 화성의 바이텍스 등이 시판되고 있다. 불투명하지만 아크릴로니트릴, 아크릴고무, 스티렌의 조성, 그래프트율의 조정에 의해서 충격 강도가 높고, 성형할 때의 유동성이 뛰어난 수지를 만들 수가 있다.

 

ABS 수지와 비교해 보면 비중이 약간 크고, 인장강도가 약간 작은 것, 그리고 신장율이 약간 크며, 기타의 성질은 대체로 ABS 수지와 같은 정도이다.

 

내후성은 AAS 수지의 옥외 노출에 의한 시험결과, 충격강도, 연신성등 특성의 저하는 매우 작으며, 외관상의 변화도 거의 없다. 아크릴 고무의 유리 전이점은 폴리부타디엔보다 조금 높아, AAS수지는 ABS수지에 비해서 저온에서의 물성 저하율이 약간 크다. 그러나 실용상에는 거의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AAS 수지는 케톤계, 에스테르계, 방향족계 용제, 농도 짙은 산에는 침식되지만 그 밖의 용제에는 거의 안정되어 있으며, 성형 가공성도 뛰어나고, ABS 수지의 경우과 같은 성형기계, 성형조건에서 이루어진다. 특히 AAS 수지는 고강성 타입의 ABS 수지보다 유동성이 좋기 때문에 유동거리가 길고, 두껍고 대형의 성형이 ABS 수지보다 용이하다.

 

또한 진공 성형때의 연신이 좋기 때문에 딥드로잉을 요하는 부품의 가공에 적합하다. ABS 수지와 다른 점은 수지가 미끌기 쉬운 성질은 갖고 있기 때문에, 스크류 내에서의 혼련에 의한 마찰열도 적기 때문에 실린더 온도를 어느 정도 높이고 용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