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수정 탈지 ㆍ Degreasing (Cleaning)

 

탈지는 금속 등의 가공 처리후 물체 표면에 도포되어 있는 각종 오염물ㆍ유기물질과 금속가루ㆍ연마재ㆍ먼지 등의 무기물질을 표면에서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도금에서는, 탈지에 의한 전처리가 제품의 수명 또는 외관을 좌우하는 중요 공정이다.

 

 

수정 탈지 방법

 

금속면에는 기름ㆍ경유 등으로 만든 동식물유와 그리스, 파라핀 등과 같은 광물유가 있다.

 

동식물유

가성소다 등의 알칼리와 함께 가열하면 기름은 비누와 글리세린으로 분해된다. 이것이 물에 다시 용해 분산되어 쉽게 유지를 금속면으로 부터 제거할 수 있다.

 

광물유

규산소다계의 알칼리와 계면활성제를 혼합하여 기름을 유화시켜서 오염물을 제거한다. 이 때 수세하는 수질이 경수라면 물에 용해되지 않는 금속 비누가 만들어져 금속면에 재 부착될 수 있다. 또 수세가 불충분 하면 산세척 할 때에 비누가 기름으로 전환되어 금속면에 재부착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용제 탈지

유지를 용해하는 용제를 사용하여 금속 소재로 부터 유지를 제거하는 것으로 항상 새로운 용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완전하게 유지를 제거 할 수 없다. 이 때문에 트리클로로에틸렌 등의 증기 세정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용제에 계면활성제를 조합한 것이 에멀젼탈지로, 케로신, 나프타 등의 유화되기 쉬운 용제를 사용한다. 유지는 이러한 유화성 용제 중에 분산되고 수세후 유화되어 오염물이 세척된다. 유지에 알칼리나 경수의 연화제를 가할 수도 있다.

 

 

수정 탈지종류

 

수정 탈지제의 주 성분

  • 계면활성제 : 비이온계, 양온계, 음이온계
  • 빌더 : 무기계 규산염, 인산염, 탄산염, 가성소다, 유기계 킬레이트제, 인히비터
  • 보조제 : 소포제, 방청제, 유수분리제 등
  • 참고 탈지제

 

수정 탈지용 알칼리염의 특성

 

 
가성소다
 
탄산소다
 
삼인산소다
 
피로인산소다
 
올소규산소다
 
메타규산소다
 
계면활성제
 
소포제

 

수정 참고

Aqueous Cleaning Basics, PFonline

Preparation for Electroplating, PFonl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