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를 잊어버리셨나요?
  • 벗겨진 도금피막에 손가락 베는 상해 발생

    • 2017.10.10 2008.04.15 197

앗! 따가워

벗겨진 도금피막에 손가락 베는 상해 발생

인사이드 도어핸들, 도금층 밀착불량

현대-아반떼·삼성-SM520LE 대우·누비라Ⅱ 모델의 일부 차

자동차의 인사이드 도어핸들(도어 손잡이) 부분의 벗겨진 도금피막에 손가락이 베는 상해를 입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례는 현대 아반떼와, 삼성 SM520, 대우 누비라Ⅱ 모델의 일부 차량에서 일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현대의 아반떼를 소유한 안산 단원구의 대 모씨는 운전석의 도어 손잡이에 손가락이 베는 부상을 입었으며, 르노 삼성차(모델명 SM520LE)를 타고 다니던 대구 수성구의 마 모씨도 얼마전 딸이 차량 뒷좌석 도어 손잡이 부분에 손이 베는 부상을 입었다. 또 대우의 누비라Ⅱ를 소유한 인천 부평의 송 모씨는 상해는 입지 않았으나 도금피막이 벗겨져 날카롭게 일어난 도어 손잡이 부분을 응급조치하고 다니고 있다.

대 모씨가 소유한 2002연식 아반떼 승용차의 경우, 운전석과 조수석을 비롯해 앞 뒤 4개의 손잡이 모두가 도금층이 벗겨졌다. 이런 사실을 모르고 문을 열던 운전자는 손가락이 베였고, 제조사 고객센터와 직영수리센터에 무상교환을 요구했으나 보증기간이 지났다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또 엔킹에 딸의 손가락이 다친 사실을 전한 SM520 승용차 소유주인 마씨는 안전사고로 발전할 수 있는 경우여서 손가락이 벤 뒷좌석 외에 조수석 손잡이도 도금이 벗겨져, 앞 뒤 4개 모든 좌석의 손잡이 교체를 제조사에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삼성자동차 측은“98연식 차량이어서 법적인 책임은 없지만 안전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점을 감안해, 부상을 입힌 손잡이는 고객관리 차원에서 무상으로 교체해 주나 나머지 3개 모두를 교체해 주기는 어렵다”고 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2000연식 누비라Ⅱ를 타고 다니는 송씨는 운전석과 조수석의 손잡이 부분 도금층이 벗겨지자, 직영수리센터 직원에게 문의했으나 교환이 안된다는 이야기를 전해 듣고 손가락이 베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매니큐어로 응급조치를 취한 것으로 밝혀졌다.

아반떼 소유자는 "사상을 하지 않아 도금층이 일어난 것으로 판단된다. 도금업체에 피해가 갈 것을 염려해 문제는 삼지 않았으나 보증기간이 10일 지났다고 교체해 주지 않는 것을 생각하면 분통이 터진다"고 심정을 말한다.

도금업체 관계자는 "도금층이 벗겨지는 사례가 발생하면 문제가 되었을 것이다. 그 부분에 대해 제조사에서 받은 연락은 없다"라고 밝히고 "손잡이의 경우 도금두께가 17미크론 정도되기 때문에 손가락이 베이는 상처를 입을 수 있다."고 전하고 있다.

GoldBuG 님의 최근 댓글

우선 2가지원으로 압축됩니다..   1. 유기물오염이나 활성탄 처리불량 2. 염소이온부족 1의 경우 정상적인 활성탄 처리를 해야 합니다.   황산구리 도금 광택제에는 미량성분이 있습니다. 활성탄처리 시간이 짧거나 제대로 처리되지 않은경우에 첨가제농도가 일정치 않아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실험실에서는 충분한 온도(40도이상)와 처리시간(30분이상)을 두고 실험하십시요.   2의 경우 황산구리도금액중 필수요소로 소량의 염소이온이 필요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20~80 ppm이 필요로하며 최대 200 ppm 이하로 사용됩니다. 염산 혹은 염화나트륨을 첨가하여 확인하면 됩니다. 200 ppm 이상에서는 양극에 통전방해 막이생겨 도금석출을 방해하므로 과량투입은 주의하여야 합니다.   위의 헐셀 상태로보면 활성탄처리나 유기물에 의한 오염쪽이 더 큰 원인으로 보입니다. 관리자 ...   2018 01.12 핏트와 핀홀은 완전히 다릅니다. 따라서 질문 내용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이 어렵습니다.   1. 소재의 지나친 산세로 인하여 소재가 침식된 경우는 핀홀이 발생하며, 2. 탈지불량에 따른 피트의 발생이 있으며, 3. 니켈도금에서도 피트가 발생할수도 있스며, 4. 황산동 도금액중 불순물로 인한 피트와, 고전류 작업에 의한 피트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5. 또한 사용약품의 불순물과 이에 따른 여과불량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소재에 의한 문제가 아니라면, 도금액의 여과불량 원인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관리자...   2016 10.20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화학(Immersion)도금은, 일정 두께에 도달하면 더이상 도금은 진행되지 않아, 두꺼운도금을 할수 없습니다. 그 이후에 계속 침지되면 화학작용으로 소재와의 밀착력이 나빠지게 되어, 변색의 원인이 됩니다.   또다른 이유로는   하지도금(니켈,구리 등)이 없을때 화학도금과 같이, 두께가 얇은 피막은 소재에 도금층이 확산되어 변색이 될수도 있으며, 석 합금등의 도금은 공기중의 가스와 습기등에 의하여 쉽게 변색될수도 있습니다..   관리자.. 2016 10.20 관리자가 알려드립니다..   결론적으론 물성에 근 변화를 주지는 못합니다.   전기도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자중의 하나가 공급되는 전류(전압)입니다. 도금은 파라데이법칙에 따라 흐르는 전류의 크기에 따른 금속이 석출됩니다. 따라서 전기(전류)가 어느정도 물성에 영향을 줄수는 있으나(주로 외관), 정류기에 따른것은 아니고(한부분), 작업환경(도금액 등)에 따른 변화가 도금에 영향을 줄수는 있습니다.   정전류 정전압 정류기는 말그대로 정전류와 정전압을 공급합니다. 정전압으로 세팅되면 부하가 아무리 변하여도 전압은 그대로이며, 전류는 액중 면적에 따라 상대적으로 증가합니다. 정전류는 전류를 고정시키므로 도금면적이 계속 늘어도 전류가 증가되지 않습니다. 이때 전류는 부하(저항)에 따라 정해진 전류 크기만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공급되는 전류와 전압의 변화가 일어나 물성에 영향을 주는 경우이므로 (정전압정전류 정류기는 작업중 전류와 전압을 올리고 내리는 일중 어느 하나를 고정하는것이므로) 일반 정류기에서 전압올리고 내리는 경우와 전류 변화할 때 발생되어 일어나는 물성의 영향 외는 도금 제품의 특성을 고치지는 못합니다.   다만 펄스정류기(PR) 또는 역펄스정류기(PPR)를 사용한다면 물성까지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2015 05.15 관리자가 알려드립니다.   엔지니어링 프리스틱등의 도금은 ABS의 공정과 유사합니다 이들 수지는 ABS에 사용되는 황산-크롬산 에칭외에 소재를 침식할수 있는 적합한 프리에칭을 적용해야 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plating.kr에 엔지니어링프라스틱의 도금과 관련된 검색내용 입니다.   http://plating.kr/index.php?mid=search&search_keyword2=%EC%97%94%EC%A7%80%EB%8B%88%EC%96%B4%EB%A7%81+%ED%94%84%EB%9D%BC%EC%8A%A4%ED%8B%B1&search_target=and3   감사합니다.     2014 07.25
by Orange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