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 수계 콜로이드 코팅제
이번에 개발된 저온 수계 콜로이드 코팅제는 180℃이상의 건조 온도 조건과 내식성을 위해 수십 마이크로의 두께가 필요했던 기술을 상온 또는 적정 건조 온도 조건을 60℃~80℃으로, 필요 코팅 두께를 50nm~150nm로 획기적으로 낮춘 제품이다.
이 제품의 기본 조성은 물에 콜로이드형태로 용해되어 있으며, 약산성(4.0pH~4.6pH)의 띄며, 미량의 유기휘발계 첨가제만 함유하여, 거의 VOC Free제품으로, 코팅 후 투명한 코팅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알루미늄, 마그네슘, 아연 등의 금속표면에 가수분해를 통하여 매우 강력한 공유결합을 이루여 금속과의 밀착성이 좋으며, 코팅액의축합반응에 의해서, 내식성에 탁월한 코팅막을 형성시킨다.
또한 기존의 크로메이트 공정 비교하여 작업방식은 탈지-수세-에칭-수세-활성화-수세의 전처리과정은 동일하며, 코팅(상온에서 30~60초) 후 수세과정없이 건조(80℃에서 30분)으로 오히려 공정 역시 간소화시켰다.
현재 알루미늄 표면 코팅 실험에서 기존의 크로메이트처리와내부식성 테스트를 한 결과,기존의 크로메이트제에 비해 내식성에 탁월한 결과를 낳았다.
이 제품은 다양한 종류의 Top coating제와 반응할 수 있으며, 밀착력 또한 우수하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얇은 수십 나노의코팅막에도 불구하고, 80℃의 저온에서 건조시킴으로써 고온에서 작업 시 대기중의 수증기에 의해 매우 취약한 마그네슘 표면코팅에 획기적인 결과를 나타내었다. 즉, 마그네슘 표면코팅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의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도 불량률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제품은 현재, 기존의 표면처리 공정뿐만 아니라, 상온에서 건조되는 쉬운 표면처리 방식과 인체에 유해한 성분한 VOC함량이 거의 없는 친환경제품으로, 자동차용품 중 DIY(Do It Yourself)제품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며, 세라믹 등에도 효과가 있어, 욕실 및 가정용 코팅제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더나아가, 현재 수지, 필름, 페인트 등과 뛰어난 결합력을 가지고 있어, 금속과 수지와의 결합을 요하는 인서트사출이나 금속과 필름과의 접합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제품의 출시는 알루미늄의 아노다이징, 크로메이트로 대표되는 표면처리의 시장을 새롭고 기존의 공정방식보다 간편하고, 높은 내식성을 요하는 제품에 적용시키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시킬 수 있는 확장성을 가지는코팅액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그 개발의 의미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