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고온 (40ºC) 작업 특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레베링과 광택이 저전류 범위까지 우수합니다. 광택제 분해가 적어 활성탄 여과 기간을 길게 할수 있습니다. 염료의 ...

수정 무전해 니켈 도금

^ Electroless Nickel Plating

 

(이자료는 무전해니켈도금 세미나 번역 자료임)

 

예로부터 무전해도금은 공업적으로 은경 반응을 이용한 레코드판 등의 제작에 사용하였다.

 

1940 년대infotip.png 미국의 A. brenner 와 G. riddel 은 니켈-텅스텐 합금도금을 연구하던 중 우연히 차아인산염을 첨가하게 되었다. 그런데 계산 결과가 이상하게 전류효율이 120 % 이상 나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연구 결과 차아인산염이 화학적으로 환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1946년 경 미국 특허를 얻게 되었다.

 

공업용으로는 1950년 초 역시 미국의 "GATC" (General America Trasfortation and Co.) 사가 도금속도 등의 특성을 개량하여 가성소다 운반용 탱크로리의 철 부식 방지를 위한 무전해도금을 시도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우리나라에 있어서 무전해 니켈도금은 일반 금속용의 도입은 오래전 부터 사용되었으나, 1980 년 초 플라스틱의 무전해 구리도금을 대치 하기 위한 알칼리 무전해 니켈도금 방법을 사용한 것이 아마도 공업적으로 대량 사용된 시초인 것으로 생각 된다.

 

전세계적으로는 1983 년 부터 무전해 니켈도금이 서서히 증가하여 1984 년에서 1986 년 까지는 약 10 % 정도 증가하여 멈추었으나, 1990 년 초, 급속히 발전된 메모리 하드디스크의 영향과 전자산업 부품의 발전으로 인하여 증가 하였고, 최근 수요 증가로 한때 원자재 공급의 부족 현상이 빛어지는 사태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로서 무전해니켈은 특이한 기능을 가진 독보적인 습식도금으로 자리하게 되었으며, 전자산업 부품의 발달과 더불어 기능 도금으로서 무전해 구리도금과 함께 없어서는 않될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무전해 도금의 종류
 
무전해 도금의 장단점

 

장점

  • 외부 전원이 필요 없다
  • 전류 분포의 문제가 없이 균일한 두께의 도금이 가능하다.
  • 한번에 대량의 생산이 가능하다
  • 부도체 상의 도금이 가능하다
  • 특수한 목적의 도금이 가능하다.

 

단점

  • 금속이온의 공급이 약품에 의존하여 생산비가 높다
  • 반응 부생산물의 축적으로 액의 노화가 빠르다.
  • 사용액의 재이용이 거이 불가능하다. (현재는 개선 연구중)
  • 많은 착화제의 사용으로 혼합 폐수처리가 어렵게 된다.
 
무전해 니켈 도금의 용도
 
무전해 복합도금 (Polyalloy)

 

 

수정 결언

 

현재 무전해도금은 그 사용에 있어서 응용과 생산의 증가로 전자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많은 발전을 하였으며 현재도 많은 응용으로 폭넓게 사용 되고 있다.

 

한 예로 발포 우레탄에 Ni-P/Ni 도금은 Ni-MH 2차 전지의 전극제로 사용되며, ITO Ni-P/Au 도금은 액정 디스플레이 패널로, 폴리스틸렌 구슬에 NI-P/Au 도금은 LSI 의 실장의 전도재로 사용며 Ni-P 와 구리 등의 복합도금을 이용하여 열기전력차를 온도 센서등이 사용되고 있다.
 

한층 무전해도금 방법은 초기에 비하여 많은 기술의 진보로 생산 코스트의 절감, 가격 및 품질의 안정성 등의 많은 개량으로 생산원가의 절감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무전해도금은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약품에 의한 금속염의 공급으로 사용액은 산화생성물, 기타 보급염의 축적으로 인한 노화와 강한 착염제로 인한 금속과 쉽게 착염을 이루어 폐수처리 등에 문제가 있다.

 

현재는 많은 학자들의 연구로 열산화 방법, 전해 방법등의 재활용 방법의 진척이 있어, 한층 사용하기 쉬운 무전해도금으로 습식도금의 하이테크의 한 분야로 자리하게 될 것이다. 아울러 예전에는 화학도금 이라고도 일부 불러 졌으나, 이 호칭은 너무 광범위한 용어 이므로 "무전해도금" 이라 통일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수정 참고

무전해 니켈-인 도금

 

수정 보충자료

  1. 무전해도금의 현황과 장래 (표면기술협회)
  2. 무전해도금의 새로운 전개 (표면기술협회)
  3. 표면기술 48권 4호
  4. 표면기술 42권 11호
  5. Trend intro electroless nickel industry (By Ronald. E. miller)
  6. Electroless nickel plating (Volume 1. No,3 /MFSA)
  7. Electroless nickel Plating (Wolfgang Riedel)
  8. 기능도금 피막의 물성 (전기도금 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