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코로드코트시험

조회 수 63 ⋅ 화양별곡 마지막수정 2024.08.22


수정 코로드코트 시험

^ Corrodkote TEST

 

부식액이 포함함된 페이스트(점성)를 사용하여 녹발생 상태를 측정.
→ 단위 면적당 반점의 면적을 조사

 

크롬도금을 한 자동차 부품의 시험에 관한 코로드코트 시험에 의하면, 염수분무시험 대신에 부식성 피복(被覆)이 사용된다. 피복물질은 염화물, 제이철 및 강(鋼) 이온이 함유되어 있는 수용액에 점토를 분산시켜서 만든다. 이 시험은 크롬도금을 한 자동차 부품에 붙어 있는 도로상의 먼지의 효과를 재현시키기 위한 가속시험으로 개발되었다.

 

도포액

7 ml (5 g/L Cu(NO3)2·2H2O)

33 ml (5 g/L FeCl3·6H2O)

10 ml (100 g/L NH4Cl)

30 g (Kaolin clay)

  • 질산구리 〔Cu(NO3)2·2H2O〕를 함유한 용액 50 ㎖ 에 30 g 카오린을 혼합한 액을 사용 직전 잘 혼합한다.
  • 이 현탁 도포액을 시험편위에 솔로 칠하여 건조시킨후 38±2 ℃, 상대습도 80~90 % 조건의 항온조에 옮겨 20 시간 동안 방치한다.
  • 피복물을 물로 깨끗이 제거하여 시료의 상태를 조사한다.
  • 이후 새로 혼합한 현탁액을 사용해서 시험을 반복적으로 계속할 수도 있다. 이 시험 1 회의 부식가속도는 CASS 시험과 거이 같으며 판정은 레이팅넘버로 나타낸다

Corrodkote Test, Corrosionpedia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