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세관용 산처리제는 처리후 소재 표면에 흡착되어 후도금에서 밀착불량 발생의 원인이 된다. 쉽게 구별하는 방법은 산성 탈지후 수세과정에...

수정 캐스시험 CASS

^ Copper accelerate Acetic acid Salt Spray test

 

도금의 내후성을 가속하여 시험하는 산성구리부식촉진 시험방법중의 하나로, 염수분무시험의 부식조건을 더욱 까다롭게 한 시험이다. 자동차부품 외에 스테인리스강, 알루미늄 등의 금속이나 도장품에도 시험하고 있다.

 

일반 염수 분무시험에 아세트산염화제이구리 용액을 혼합하여 부식을 촉진하며 염수분무 시험과 달리 니켈과 크롬층을 부식시킨다. 부식도가 크게 되므로 사전 협의에 의하에 부식정도를 레이팅넘버로 결정하여 시험한다.

5% 염화나트륨

0.268 g/l 염화제2구리

아세트산으로 액의 ㏗ 를 3 으로 조정

  • 온도를 50 ℃로 유지한다.

WIKI 염화나트륨

WIKI 아세트산

WIKI 염화구리(II)

 

이 방법에서 침식속도는 훨씬 더 증가하게 되며, 특히 니켈에 대해서 현저하게 증가한다. CASS 시험에서의 16시간은 크롬도금을 한 자동차의 bumper 를 대도시의 시가지에서 한 겨울동안 노출시킨 것에 해당한다고 한다. 이것은 약 100배의 가속을 의미한다.

 

 

수정 참조

KSD 9502 염수분무 시험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