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지난 10여년간 여러분들과 함께 해 온 한가람화학(주)은 하루가 다르게 급진하는 기술력의 진보속에서, 항상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와 신속한 대응으로 국내 ...

수정 크롬산 크로메이트

^ Chrome Chromate

 

금속도금의 크롬산 크로메이트 처리는, 아연도금 강판에 백청 (염기성 탄산아연) 의 발생을 방지하거나 도막 밀착성의 향상 또는 주석도금 강판의 황화 흑변이나 도장하지의 부식 방지 등에 시용된다. 또 알루미늄 및 그 합금에도 예전부터 이용되고 있다.

처리액의 기본 성분으로는 크롬산, 각종 무기산 (아니온 성분이 에칭제로 작용한다) 황산 이나 불산 등이, 알루미늄 합금 처리액에는 불산 등이 포함되어 있다.

아연 표면에

Cr2O72- + 14H+ + 3Zn → 2Cr3+ + 3Zn2+ + 7H2O

 

과 같은 크롬산을 환원함에 따라 크롬산의 수화산화물이 형성되고, 아연의 용해로 Cr6+ 가 환원되어 Cr3로 되며, H의 소모로 pH 가 상승함에 따라 수화산화크롬 Cr(OH)3 의 겔형 피막으로 되어 침전피막을 만든다.

 

또 아연의 표면 산화물은 반응초기에 용해하여, 아연도금 표면근접의 pH 상승에 따라 처리액중 4가크롬 (Cr4+) 과 반응으로 크롬산아연 ZnCrO4 이 되어

2ZnO + Cr2O72- + 2H + → 2ZnCrO4 + H2O

피막내로 들어가게 된다.

한층 Cr(OH)3 는 올 (-OH-) 결합이나 옥소 결합 (-O-) 에 따라 고분자화 되어 최종적으로 크로메이트 처리피막을 형성하게 된다. 다만, 아연도금 강판 표면의 환원에 따라 pH 가 상승하여, 그 환경에 침전하는 것은 전부 피막형성에 이용된다고 생각하나, 앞에 설명한 Cr(OH)3ZnCrO4 이외에도 Cr(OH) CrO4, Zn(OH)2 등도 피막에 함유되어 있다고 보고되어 있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