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크로메이트 처리
^ Chromate Treatment
크롬산 (chromate) 염의 총칭이다. 보통은 아연도금 또는 알루미늄의 방식의 목적으로 한 크롬산 처리를 말한다. 소재 금속을 6가크롬이 함유된 용액 (크롬산 또는 중크롬산 주성분) 에 침지하여 부동태화 하여 자기 수복성의 피막을 만들면, 처리전에 비하여 내식은 몇 배 이상 좋아지게 된다. 현재는 6가크롬이 환경 파괴 물질로 규제 되어 3가크롬 으로 전환되고 있다.
- 반응형 크로메이트 처리 (화성처리에 따라 피막을 형성하는 방법)
- 전해형 크로메이트 처리 (음극전해에 따라 피막을 석출 형성하는 방법)
- 도포형 크로메이트 처리 (침지 또는 스프레이로 도포하고, 크로메이트 액을 에어나이프로 마무리 하거나, 롤코다로 도포한 후 가열하는 방법 등이 있다).
철강의 표면에는 부동태 가 만들어 질 정도의 두께를 가진 크로메이트 피막의 형성은 어려우나, 아연 도금 등의 표면에는 크롬산으로 용해된 6가크롬 (Cr6+) 의 일부가 환원된 3가크롬 (Cr3+) 이 수화산화크롬 〔Cr(OH)3〕 으로 되어 무기 고분자 피막을 만든다.
단순하게 Cr+2/Cr 과 Zn2+/Zn 의 전위는
Cr3+/Cr : Eo = -0.67 V (vs SHE)
Zn2+/Zn : Eo = -0.763 V (vs SHE)
로 Cr+3 쪽이 전위가 높아, 이온화경향 만을 생각했을 때는, Cr 의 석출로 Zn 이 용해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제 크로메이트 피막은 금속이 아니라 Cr 로 석출되지는 않는다.
Cr 의 경우 Zn 의 석출 반응식
Zn2+ + 2e → Zn 과 같이
간단한 반응이 아니며, Cr3+ 의 환원 물질로 Cr2+ 가 생성되는 것으로도 생각할 수 있으나, Cr2+ 의 화합물이 안정된 것은 아직 발견되지 않아, 크로메이트 피막이 Cr2+Cr0 화합물일 가능성은 낮다고 한다.
크로메이트는 아연도금 외에도 무전해니켈도금 후 변색방지, 알루미늄 등에도 사용하고 있다.
수정 참고
- 흑색 크로메이트
- 녹색 크로메이트
- 청색 크로메이트
- 광택 크로메이트
- 무색 크로메이트
- 황색 크로메이트
- 유색 크로메이트
- 화성처리 (크로메이트)
- 3가 크로메이트
- 6가 크로메이트
- 알루미늄 크로메이트
- 크롬산 크로메이트
- 3가 크로메이트의 내식성
- 화성피막
- 크로메이트 반응
크로메이트의 관리 포인트|1|
wiki Chromate conversion coating
- ^ 크로메이트 처리의 관리의 포인트, 靑江徹博, 표면기술, 46권 6호 1995년
- ^ 일본 특허청에서 만든 금속표면처리에 있어서 6가크롬등의 환경대응 기술 Confrontation of hexavalent chromium in metal finis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