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수정 알칼리 제청

^ Alkaline Rust Remove

 

알칼리 제청은 Chelate 제가 금속 산화물을 용해시키는 원리를 이용한다. 3가의 철에 대한 착염화제 (錯鹽化制) 로서 무기 화합물인 시안화 알칼리, 유기 화합물로 Hydroxy Carbon, Aminopoly Carbon 산 등이 있다.

 

지방족 Hydroxy Carbon 산은 구연산, 주석산, Glycon 산 등이 있으며, Aminopoly Carbon 산에는 Ethylene Ditetra 아세트산이 있다. 이들 중에 Glycon Acid 가 알칼리 쪽에서의 착화력이 강하다, 근래 공업용으로는 Glycon Acid 염을 사용하는 알칼리 제청법이 발달한 까닭도 여기에 있다.

 

염욕법 (鹽浴法) 에는 스케일이 고온 산화물로 산화되어 이 산화층과 원래 금속의 팽창이 상이하여 균열이 생기고, 스케일의 분리가 발생한다. 이 방법에는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을 제외한 대부분의 재질, 특수강의 스케일 제거에 유효하다. 염욕으로는 가성소다와 질산소다륻 기초로 하는 것이 많다.

 

예를 들면 Annealing 된 Stainless Steel (AISI 302) 의 스케일을 분석한 결과 29.2 % Fe, 28.4 % Cr, 9 % Ni 이 측정되었다. 그리고 염욕중의 초산소다는 아래의 식처럼 고온의 산화물로 산화된다.

 

2Fe3O4 + NaNO3 → 3Fe2O3 + NaNO2

2FeO + NaNO3 → Fe2O3 + NaNO2

Cr2O3 + 3NaNO3 → 2CrO3 + 3NaNO2

 

염욕중의 가성소다 활성도가 높아, 산화물과 반응하여 용해염(容解鹽)과 물을 생성시킨다.

 

4NaOH + 2CrO3 → 2Na2CrO4 + 3H2O

 

더욱이 촉매로서 이산화망간 (MnO2) 의 존재하에서는 대기중의 공기를 흡수해서 NaNO2 NaNO3 로 변화시킨다.

 

NaNO2 + ½O2(Air) → NaNO3

 

조합된 산화와 용해 작용은 크롬에 대해 가장 민감하다. 이것은 염욕중에 생성된 크롬산나트륨의 존재를 보아도 명백히 알 수 있다. 염욕 처리 후 앞에서 언급한 Stainless 의 성분은 37.9 % Fe, 6.9 % Cr, 15.1 % Ni 이 된다.

 

염욕법은 수산화나트륨을 사용하는 방법에서 녹과 스케일을 환원시키고 난 후 찬물로 표면의 반응 생성물을 씻어내고 다시 산에 대한 광택 침지 및 수세를 한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