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박막용 무전해 구리도금욕은 촉매핵 상의 구리 피복성으로, 두께용은 구리 소재위의 석출속도나 피막 물성에 적당한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각 성분의 ...

수정 환원제 · Reducing Agent

 

 

환원제는 물질의 종류에 따라 환원제 자신이 산화되면서 다른 물질에 대하여 환원성질이 큰 물질을 말하며, 반대적 특성을 가진 물질을 산화제라고 한다.

 

물질은 제각기 전자를 잃고 얻는 크기가 달라 산화, 환원 반응이 일어나게 되며, 환원제는 대상 물질에 비해 환원제 스스로 전자를 잃는 정도가 크고, 대상 물질은 환원제로부터 유래된 전자를 얻어 상대적으로 크기가 크다.

 

알데하이드계 물질은 대표적인 환원제의 하나로, 알코올계 혹은 카복실산계로 산화되는 산화성이 커, 대부분의 물질에 대하여 환원제로 작용한다. 기본적인 알데하이드는 포름알데하이드 (HCHO), 아세트알데하이드 (CH3CHO) 등이 있으며, 포름알데히드은 산화작용으로 유기물질의 부패방지용 환원 보존제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포르말린은 도금산업에서 무전해 구리도금의 환원제, 반광택 니켈도금아연도금주석도금 등의 보조 첨가제로 이용된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