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수정 무전해니켈 (NiP) 도금액 회수

^Electroless Nickel Solution Recovery

 

이온교환막을 이용한 방법으로 금속성분 농도의 관리, 양극의 유효성분과 첨가제의 분해방지, 양극 슬라임의 도금액내 분산방지등 도금욕의 안정화와 품질을 일정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260401001.gif

Ni-P 합금 도금은 내식성ㆍ내마모성이 우수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기계부품에서 전자부품 등의 표면재료로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도금액중의 Ni2+ 이온이 증가하면 도금피막의 인 함유량의 저하가 발생하므로 정기적으로 도금액을 희석하지 않으면 않되며, 그때에 과량의 도금폐액이 발생하게 된다.

 

전기 Ni-P 합금도금의 크로스트 시스템으로 카티온 교환막을 양극의 도금액으로부터 격리하여, 양극에는 불용성 양극과 니켈 양극을 병용하여 사용한다. 한층 적당한 아인산을 보급함에 따라 도금욕중의 불요 성분의 축척을 막고, 영구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위 그림은 도금방법의 회수조를 보여준다. 전기 Ni-P 합금도금의 카소드 반응에 따라 도금욕에서 니켈이온, 아인산 및 수소이온이 소비되며, 그 결과 함금도금이 만들어 진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