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수정 삼투압 ㆍ Osmotic pressure

 

 

용매는 통과시키나 용질은 통과시키지 않는 반투막을 고정시키고, 그 양쪽에 용액과 순용매를 따로 넣으면, 용매의 일정량이 용액 속으로 침투하여 평형에 이르는데, 이 때 반투막의 양쪽에서 온도가 같지만, 압력에 차이가 생기는 압력차를 말한다.

 

삼투압 현상은 1867년 독일의 화학자 "M. 트라우베" 가 발견하였고, 1877년 "페퍼" 가 처음으로 측정하였다.

 

반막

용매분자나 이온은 자유로이 통과시키나 용질분자는 통과시키지 않는 막 삼투현상: 반투막 사이에 두고 농도가 묽은 쪽의 용매분자가 농도가 진한쪽으로 이동하려는 현상

 

삼투압

삼투현상이 일어날때 생긴수위의 차를 처음과 같게 유지하려고 가해지는 압력 반트호프의 법칙 묽은 용액의 경우 삼투압은 용질의 몰수와 절대온도에 비례하고 용액의 부피에 반비례 하며 용매나 용질의 종류와는 관계없다.

 

P V = n R T

 

P : 묽은용액의 삼투압

V : 용액의 부피

n : 용질의 몰수 (= w / M; 용질의 질량/분자량)

T : 용질의 절대온도

 

삼투압에 의한 분자량 측정은 분자량이 약 1만 이상인 고분자 화합물의 분자량 측정에 사용된다. 

 

삼투현상

반투막 사이에 두고 농도가 묽은 쪽의 용매분자가 농도가 진한쪽으로 이동하려는 현상

 

반트호프의 법칙

묽은 용액의 경우 삼투압은 용질의 몰수와 절대온도에 비례하고 용액의 부피에 반비례 하며 용매나 용질의 종류와는 관계없다.

 

P V = n R T

 

P : 묽은용액의 삼투압

V : 용액의 부피

n : 용질의 몰수 (= w / M; 용질의 질량/분자량)

T : 용질의 절대온도 삼투압에 의한 분자량 측정은 분자량이 약 1만 이상인 고분자 화합물의 분자량 측정에 사용된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