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지난 10여년간 여러분들과 함께 해 온 한가람화학(주)은 하루가 다르게 급진하는 기술력의 진보속에서, 항상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와 신속한 대응으로 국내 ...

아노다이제이션 (Anodization) 양극산화는 15 % 황산 전해욕액 투입된 알루미늄 제품을 양극으로 한 전해 부동태 피막을 말한다. 바깥 표면에는 산화 알루미늄 층이 쌓이며 양극을 형성하고 같은 정도의 산화가 그 부분에서 성장한다. 따라서 2 ㎛ 두께의 피막은 치수가 1 ㎛ 증가하게 되어 부품에 대한 허용 오차를 필요로 하게 된다.

 

수정 양극산화 ㆍ Anodizing

 

 

알루미늄 또는 티타늄과 같은 산화가 쉬운 경금속을 전해하는 표면처리 방법으로, 염색이나 착색도 가능한 포러스형의 다공성 피막을 만들며, 알루미늄 샷시 등의 건축재에 많이 이용된다. 저온으로 처리하면 경질 양극산화 피막이 된다.

 

수정 알루미늄 양극산화

 

양극산화 욕은 크게 크롬산욕ㆍ황산욕ㆍ경질욕으로 나눌수 있다. 처리두께는 합금상태와 조건에 따라 다르나 각각 2.5 ㎛, 5~15 ㎛, 15~150 ㎛ 정도 처리한다.

 

 

수정 일반ㆍ경질 양극산화의 차이

 

 
양극산화 차이점
 
봉공처리 차이점

 

수정 마그네슘 양극산화

^ Magnesium Anodizing

 

수정 참고

양극산화 - ASM Handbook, Milton F. Stevenson

장식용 양극산화처리기술표면기술, 67권 5호

hash 아노다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