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Innotive ENP-6520 무전해니켈도금 프로세스는 산성 금속용 (Ni-P) 무전해니켈 도금액으로, 액관리가 쉬우며 지속적이며 균일한 광택을 유지가능한 중인형 (7~9 %...

수정 니켈도금 첨가제의 반응

^ Electrolytic Nickel Plating Additives

 

광택 니켈도금은 장식용 도금 등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첨가제는 사카린나프타렌설폰산소다 등의 유황을 가진 1차 광택제와 부틴디올프로파길알코올쿠마린 등의 2차 광택제로 부르는 불포화 알코올류로 조성되어 있다.

 

이 2개의 성분을 기초로 레벨링이 좋은 니켈도금을 만들 수 있다.

 

이들 광택 첨가제는 1930년 대에 개발되어 1960년 대 이후 급속히 니켈도금이 보급되는 등 이들의 작용 연구에 관하여 상세한 검토도 진행되었다.

 

수정 1차광택제 사카린의 반응

 

니켈도금 표면에 다음과 같은 분해 반응을 일으킨다.
  • Ni 노출면 위로 -SO3- 기가 흡착되고 수소첨가 탈황반응이 일어나, NiS 를 도금 피막중에 형성한다. (사카린의 탈 유화반응)
    C6H4CONHSO2 / Ni + 6H+ + 6e- → C6H5CONH2 + NiS + 2 H2O
  • 불포화 결합이 포함된 도금표면에 Ni2+ OH로 배위되어 수소화를 수반한다. (전이금속에 의한 촉매형 물부가)
    C6H4CONHSO2 / NiOH+ / Ni + 6H+ + 6e- → ⌬-(CH3)(SO2NH2) + NiOH+ / Ni + H2O
  • 첨가제의 도금표면에 흡착은 랭크뮤어형 흡착 등온식에 따라, ㏗ 가 높은 촉매형 물 부가반응 및 -SO3- 기의 흡착에 의한 NiS 생성을 촉진한다. 어느 쪽이라도 첨가제의 소모 속도는 표면의 흡착반응에 의존하며, 첨가제 농도의 의존성은 약하다.

 

수정 2-부틴-1,4-디올 등

 

2차 광택제도 도금 표면에 수소첨가 반응에 따라 분해한다.

 

㏗ 3 이상에서는 흡착형 수소첨가 반응에 따라 부틴 등의 반응이 일어나나, ㏗ 4~5 에서는 전이금속 배위형 수소 첨가반응에 따라 부틴디올로 정지한다.

 

도금액에서의 반응

흡착형 수소 첨가반응 (㏗ 3 이하)

HOCH2C ≡ CCH2OH  + 8H+ + 8e - ↔ CH3CH2CH2CH3 + 2H2O

 

전이금속 배위형 수소 첨가반 응 (㏗ 4 이상)

HOCH2C ≡ CCH2OH + 4H+ + 8e- ↔ HOCH2CH2CH2CH2OH + 2H2O

 

수정 2차광택제의 물 부가 반응

 

가역적으로 상당히 빠른 반응이며, 소모 속도는 첨가제의 표면의 확산 속도에 의존한다.

 

2차광택제의 부틴디올에 관하여 그 첨가 농도와 소모속도는 반응속도가 첨가제의 도금표면의 확산속도에 의존하는 것을 알수 있다.

 

2차광택제의 특징

  • 기존에 서술한 바와 같이 도금 표면의 레벨링 작용만이 아니라, 도금 제품의 형상 제어까지 가능하다. 특히 도금액을 순환하면, 확산층의 두께 제어가 가능하여, 도금두께의 변화를 조정할 수 있다.
  • 액의 흐름이 빠른경우는 첨가제의 반응이 촉진되어 도금속도가 떨어진다. 액의 흐름이 늦으면 도금속도가 증가한다. 이를 이용하여 예로부터 나염 인쇄용의 그물망 롤러의 도금에 사용되고 있다. 이 롤러는 두꺼운 도금을 하여도 그물망의 눈이 작아지지 않고 유지할 수 있다.
  • 최근에는 횡방향의 생성을 억제하여 凸형의 석출물을 형성하는 소형 IC 푸로브키트 등에 이용한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