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도금에 사용되는 첨가제 광택제의 제조 노하우를 접할수 있습니다. 부분 공개 또는 완전공개로 원료부터 조제까지 직접제조 할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수정 순환 전압전류 박리 분석법

^ Cyclic Voltammetric Strpping (CVS)

 

 

금속 및 전자분야에서 특정 성분을 목적물의 표면에 입히는 도금의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전자 분야에서는 회로기판의 고밀도, 고직접화에 따라 회로기판의 도금 품질은 전자제품 전체의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균일한 도금품질의 확보가 필요하며 이를 목적으로 도금 용액의 성분에 대한 분석과 관리가 필요하다.

 

도금 용액에는 도금하려는 금속 성분 이외에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첨가물들이 존재하는데, 도금 첨가제는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화학물질의 혼합물로서 첨가제에 포함된 몇 가지 성분의 농도 분석만으로는 도금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예측하기 어렵다.

 

도금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도금의 주성분은 물론, 도금 첨가물들도 도금조내 여러 가지 반응에 영향을 받아 점차적으로 소모되기 때문에 적절한 시점에 보충하여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 도금 첨가물은 유기 물질로서 크게 두가지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 도금의 속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 brightener 와
  • 도금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suppressor (= carrierㆍleveler) 가 있다.

이 두가지 종류의 첨가제의 농도에 따라 도금의 품질이 결정되며 따라서 도금조 내에서 이 두 물질의 농도를 점검하고 조절할 필요가 있다.도금 첨가물의 농도를 분석하는 목적으로 몇 가지 분석 장비가 사용된다.

 

재래식 방법인 Hull Cell 은 도금조의 정성적인 정보를 주지만 CVS 를 사용함으로서 작업자는 첨가제의 정확한 보충을 통하여 도금 품질의 균일성을 이룰 수 있다.

 

그러나 Cyclic Voltammetric Stripping (CVS) 법은 첨가제의 농도에 대한 전체적인 정보를 보여주며 이로 인해 도금조의 유기첨가제 (organic additive) 를 정량 분석하는 표준적인 방법으로 인식되어 있으며 일차적으로 구리 도금조, 납-주석 도금조 등 도금분야, 표면처리 업계의 생산 현장에서도 응용될 수 있다.

 

 
CVS 분석법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