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수정 다층 니켈 도금

^ Multylayer Nickel Plating

 

 

수정 이중 니켈 도금

^ Double Nickel Plating

 

일반적인 니켈 (광택) 도금은 유황 성분이 포함된 첨가제를 많이 이용한다. 유황 함유율이 다른 피막을 2~3 층 또는 그 이상으로 중첩한 도금을 말하며, 고내식성의 도금을 주 목적으로 한다.

 

이중 니켈도금은 제1층에는 황을 함유하지 않는 반광택 니켈도금을 하고 제2층에는 황을 함유한 광택 니켈도금을 한다. 이 두 층사이에 황함유율이 높은 (S=약 0.2%) 층의 도금을 하면 3층 니켈도금이 된다.

 

이 경우 3층간의 자연전위는 반광택 니켈>광택니켈>고황화물 니켈층 으로 구성되어, 부식전류가 반광도금에 도달하면 가장 약한 고유황화물 층이 우선 부식되고 내부로 부식의 진행을 방지하게 되어 반광택의 방식력이 2층 니켈도금보다 더 우수하게 된다.

 

수정 삼중 니켈 도금

^ Triple Nickel Plating

^ Tri-Nickel Plating)

^ 3중 니켈도금

 

반광 및 광택도금 사이에 균열이 큰 니켈 도금층 (고황화합물) 을 넣은 3층 니켈도금으로, 유황층은 일반 도금보다 황함유율  (0.1~0.2 %) 이 높아 도금후 피막에 크랙이 발생하게 된다. 이 균열이 부식전류를 분산하는 효과로 인하여 내식이 크게 향상되며, 보통 1~3 ㎛의 도금을 한다

 

 

수정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