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도금 첨가제와 광택제 제조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누구든 쉽게 연구개발 할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도금 약품 제조와 관련된 일 이라면 항시 Plating.kr을 ...

수정 무전해 니켈도금욕의 구성

^ Electroless Nickel Plating Baths

 

고품질 무전해 니켈도금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고순도 약품의 사용은 필수적이다. 무전해니켈 도금액에는 니켈염ㆍ환원제ㆍ착화제ㆍ완충제ㆍ촉진제ㆍ안정제ㆍ광택제습윤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주요염
 
환원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환원제는 가격이 저렴하며 도금속도와 관리가 쉽고, 합금피막의 기능이 우수한 차아인산소다를 주로 사용한다. 차아인산소다는 물에 쉽게 용해되고 수용액의 ㏗ 도 6 부근이다. 백색 5산화인을 NaOH 에 용해시켜 가열함으로써 만들어진다.

  • 니켈이온과 적절한 량이 사용되어야 하며, 많은 경우 과반응을 유도하고, 부족한 경우 도금속도가 늦어진다. 보통 0.22~0.25 ㏖/l 를 사용한다.

이때의 반응은

(H2PO2)-1 + H2O → (HPO3)-2 + H+ + H2 …(1)  도금에 관여하지 않는 반응

(H2PO4)-1 + H2O → (HPO3)-2 + H+ + 2H …(2) 실제 도금되는 반응

 

사용되는 차아인산 농도의 약 37 % 만 실제도금에 사용된다.

 
착화제
 
안정제
 
가속제
 
버퍼
 
표면 개량제

 

 

수정 참고

무전해 니켈-인 도금욕의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