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수정 살파민산 니켈 도금욕 관리

^ Nickel Sulfamate Bath Control

 

 

온도

일반적으로 50~60 ℃ 범위로 사용한다. 온도가 높으면 광택제의 과대 소모와 설파민산의 분해 원인이 된다. 온도가 낮으면 구름끼는 도금과 붕산이 침전될 수 있다.

 

pH

일반적으로 광택니켈보다 낮은 ㏗ 3.6~4.4 범위로 관리한다. 작업중 ㏗ 가 상승되면 첨가제의 소모가 증가하고 불순물의 영향을 받기 쉽게 된다. 설파민산은 ㏗ 3.6 이상에서 분해되므로 충분한 관리가 필요하다. ㏗ 를 내릴때는 설파민산으로, 올릴때는 탄산니켈을 사용한다.

 

여과

보통의 니켈 도금욕과 마찬가지로 10 ㎛ 이하의 고순도 P/P 여과재를 이용한 연속 여과한다. 일반 니켈도금과 같은 시간당 3~6 회전이 적당하며, 주기적으로 활성탄 여과를 병행하는것이 좋다.

 

양극

고전류에서 용해가 쉬운 유황 함유 양극 (S 함유 0.02 ㏙ 이상) 을 사용하는것이 좋다. 양극과 음극비는 보통 2~3:1 이 적당하며, 양극 부족시 양극용해 불능 및 급격한 ㏗ 하락의 원인이 될수 있다.

 

염화물 농도

염화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 양극 용해가 어려울 수도 있다. 보통은 5 g/l 의 염화니켈을 이용하며, 제품의 물성에 변화가 없는 범위로 관리한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