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수정 수화봉공
물에 의한 봉공방법으로 팽창에 의하여 봉공처리되며 가장 많이 이용한다.
수정 열수 봉공
가장 간단하고 많이 이용되는 방법으로 산화알루미늄 피막이 그 주위의 물을 흡수하여 가수분해하는 것으로, 낮은 온도에서는 가역적으로 물의 대부분이 물리적으로 흡수될뿐 산화알루미늄과 화학적 결합하는것은 아니다. 고온에서는 알루미나가 물과 결합하여 Al2O3 H2O 또는 AlO(OH) 를 만들어 구멍이 막힌다.
- 반응이 느리므로 물의 온도는 98 ℃ 이상 끓는 물에서 처리하며, 피막두께와 기공에 따라 시간이 다르다. 보통 두께 1 ㎛ 에 1.2~2 분간 처리한다.
- 공업적으로 완전한 봉공은 100 ℃ 에 30 분간 처리한다. 알칼리 금속염이나 에틸렌디아민 하이드로크로라이드를 이용하면 시간이 단축된다.
- 양극산화 처리후 봉공처리전 피막을 건조하면 봉공속도가 매우 느리게 된다. 그러나 88~100 ℃ 에서 10 분간 처리하면 경도가 큰 피막을 만들 수 있다.
- 황산ㆍ옥살산ㆍ크롬산을 이용한 양극산화는 봉공처리 시간에 차이가 없으나, 인산을 이용한 양극산화의 봉공은 매우 느리다. 이는 기공이 크게 되나 인산염이 남아 있어 수화 반응이 지연된다.
- 니켈 성분과 실리카 성분도 촉진제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낮은 온도(70도)에 사용된다.
수정 증기봉공
- 양극산화 처리후 수증기 (3~5 kg/cm³) 에 20 분 정도 봉공처리하는 방법이다.
- 반응이 빠르고 물의 pH 에 영향을 받지 않고 내식성이 우수한 피안정된 막을 얻을 수 있다.
- 착색인 경우 침지방식보다 변색이 적으나, 피막이 두꺼우면 크랙이 발생할 수 있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