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표면처리를 바라보는 천리안. Pstation은 새로운 기술과 요약된 심충 자료를 모바일 또는 PC에서 접할 수 있는 소식을 Metal Finising Magazine 에서 전해드립니다.!

수정 인산 · Phosphoric Acid

 

올소인산 이라고도 하며, 가장 중요한 인의 산소산이다. 화학식은 (H3PO4). 인산염 형태로 비료로 사용되는 것 외에 치과용 시멘트질, 알부민 유도체 제조, 설탕과 섬유산업에 쓰이며, 식품에 신맛과 과일향을 내는 데 쓰인다. 순수한 인산은 결정성 고체 (녹는점 42.35 ℃) 로 진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무색의 시럽형 액체이다.

 
정제되지 않은 산은 인산염 암석에서 얻어지고, 고순도의 산은 환원으로 얻어진다. 인산은 1, 2 개 또는 3 개의 수소 원자가 다른 원소로 치환됨에 따라 세 종류의 염이 만들어진다.
 
중요한 인산염으로 용액의 수소 이온 농도 (산도) 를 조절하는데 쓰이는 "인산2수소나트륨"(NaH2PO4), 물 속에서 다가(多價) 금속의 침전제로 쓰이는 "인산수소2나트륨" (Na2HPO4), 비누와 세제로 쓰이는 "인산3나트륨" (Na3PO4) 이 있다.
 
"인산2수소칼슘" 이라고도 하는 "과인산칼슘" 〔Ca(H2PO4)2〕 은 비료의 주성분이며, "인산수소칼슘" (CaHPO4) 은 염과 설탕을 만들 때 조절제로 쓰인다.

 

물분자에 따라

정인산 H3PO4 (P2O5·3H2O),

피로인산 H4P2O7 (P2O5·2H2O), 

메타인산 HPO3 (P2O5·H2O) 를 만든다.

일반적으로 인산이라하면 "정인산" (올소인산) 을 말하며, 무색의 사방주상 결정으로 융점 42 ℃ 로 무수물은 조해성이 강하며 시판품은 약 85 % 농도 이다. 표면처리 산업에서는 세척제에 이용되는 인산화합물과 스테인리스 등의 전해연마 등에 이용된다.

 

 

수정 참고

WIKI 인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