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폐수용어

조회 수 204 ⋅ 화양별곡 마지막수정 2024.08.22

  •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세관용 산처리제는 처리후 소재 표면에 흡착되어 후도금에서 밀착불량 발생의 원인이 된다. 쉽게 구별하는 방법은 산성 탈지후 수세과정에...

수정 폐수처리 용어 설명

^ Waste Water Treatment (DOㆍBODㆍCOD)

 

 

 
DO (용존산소)

DO (Dissolved Oxygen) 은 수중에 용해되어 있는 산소 즉 용존산소를 말하며, DO 값은 수온이나 기압, 용질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수온의 상승시 감소하고 대기중의 산소분압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또한 수온의 급격한 상승이나 조류의 번식이 심한 경우에 과포화 될 수도 있으나 순수한 물일 경우 20 ℃, 1 기압에서 포화 용존산소량은 약 9 ㏙ 정도가 된다.

 

하천 상류의 경우 거의 포화에 가까운 DO 량을 보이고 있으나 하류의 경우 하수나 공장폐수 등의 오염으로 인한 유기 부패성 물질 및 기타 환원물질에 의한 소비로 낮게 나타난다. 따라서 DO 는 유기물질의 오염정도를 지시 한다고 할 수 있다.

 

심하게 오염된 물은 용존산소가 부족하여 혐기성 분해가 일어나 부패하게 되고 DO 가 2 ㏙ 이상이면 악취의 발생은 없으며 4 ㏙ 이상이면 청정이 유지 되고 보통 물고기의 생존이 가능하다.

 
BOD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COD (화학적 산소 요구량)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