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수정 폴리 우레탄 · polyurethan

 

 

"폴리우레탄" 결합이라는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부르고 있다. 매우 강인한 것이 특징이며, 고무 탄성을 가지고 있다. 이때문에 발포체로 하여 우레탄 폼으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합성섬유와 합성고무로 사용되고 있다.

 

경질 폴리우레탄 폼

유리섬유의 약 2배의 단열성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의 전기냉장고에는 대부분 사용되고 있다.

 

경질 폴리우레탄 폼은 고분자 단열재의 일종인데, 단열재중에서 가장 높은 단열성을 갖고 있다. 이 단열효과는 발포제로 사용하는 프론가론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성에너지형 주택의 증가와 함께 근년에 생산량이 늘어나고 있다.

 

또 경질 폴리우레탄 폼은 다른 재료와의 접착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철판 패널과 접착시켜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과제는 난연성의 향상에 있으므로 유리섬유 등의 난연성에 버금 할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경질 폴리우레탄폼은 그 뛰어난 단열성을 살려 전기 냉장고와 주택용 재료 냉동선, LNG 탱커, 석유 플랜트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