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ABS 도금 관리
^ Control of ABS Plating
ABS 수지중 부타디엔을 크롬산에 의하여 산화 용해하여 앵커를 만들고, 2중 결합된 부타디엔을 분해하여 카르본기 등의 극성기를 만들어 촉매성 금속의 부착하여 밀착력을 향상하는 역할을 한다.
- 3가 크롬의 농도는 건욕시에는 거이 없으나, 작업에 따라 50 gr/l 까지 증가하게 되면 에칭효과가 저하하여 밀착불량의 원인이 된다. 통상 전해 산화 장치 (소소원통) 을 사용하여 30 gr/l 이하로 관리해야 한다. 장치가 없는 경우는 에칭액의 일부를 교체 또는 갱신 하는 것이 좋다.
- 수지와 도금 사이의 밀착력이 저하할 때는 주성분의 농도 저하, 크롬산과 황산의 언발란스, 3가 크롬의 고함량, 침지시간 부족, 욕 온도 저하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화학적으로 조화된 수지표면에, 무전해도금 석출을 위한 촉매성 금속 (주로 팔라듐 착체) 를 부착하는 공정이 캐타리스트 공정이다.
- 캐타리스트 농도는 어느 정도까지 농도가 낮아져도 활성력이 크게 저하하지는 않으므로, 비색법에 의한 농도관리를 한다. 액의 분해를 막기 위하여 공기교반의 사용은 적합치 않다.
- 앞 공정의 수지표면에 부착된 촉매성 금속을 활성화하여 무전해 도금의 석출을 위한 공정으로 부분적인 무도금 현상을 방지하고 무전해 도금욕에 촉매의 혼입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다.
- 악셀레이터의 불순물에 의한 오염은 무전해도금에 주는 영향이 크게 작용하여 무도금·스타더스트ㆍ라크 석출 등의 원인이 되므로 자주 갱신하여 오염에 의한 영향을 피하는 것이 좋다.
- 수지표면에 금속피막을 화학적으로 만들어 주어 도전성을 부여하는 공정이다.
- 금속니켈의 농도 및 차아인산소다의 농도가 높게 되면 거친석출ㆍ외관불량 등이 되고, 낮게 되면 두께부족 및 라크 접점부 파괴 등의 원인이 된다.
- 아인산소다 농도가 높게 되면 외관불량의 원이이 되므로 부분 갱신 또는 완전 갱신하여야 한다.
- ㏗ 가 낮게 되면 석출성이 저하하고, 높게 되면 석출피막이 강하게 되므로 관리범위 내로 관리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