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전해탈지

조회 수 535 ⋅ 화양별곡 마지막수정 2024.08.22

  • 표면처리를 바라보는 천리안. Pstation은 새로운 기술과 요약된 심충 자료를 모바일 또는 PC에서 접할 수 있는 소식을 Metal Finising Magazine 에서 전해드립니다.!

수정 전해탈지

^ Electolytic Degreasing

 

 

수용액을 전해하여 발생되는 가스 (음극(H2) 또는 양극 (O2) 에 발생하는 가스) 에 의하여 소재 표면에 부착된 이물질과 유지분을 이탈시켜 탈지용액 속에 분산 또는 검화하여 제거하는 방법으로 양극전해탈지, 음극전해탈지, 전해탈지 등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 전처리로 예비탈지가 필요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올소규산소다를 이용하지만 양극전해탈지를 하면 무수규산이 유리되어 소재표면에 피막을 형성하므로 양극탈지에는 적합치 않다. 비이온 계면활성제를 혼합 사용한다.

 

양극전해탈지 (양극 전해법)

4OH- → 2H2O + O2+ 4e- : 산소 (O2) 발생

 

양극을 이용한 탈지로서 산화 반응 4(OH) = 2H2O + O2(g) + 4e- 를 촉진하기 위해 수용액에서 사용된다. 산소 가스는 오염된 소재표면에 직접 작용하여 녹, 부착물 및 오일 등과 같은 오염물질을 제거한다.

 

음극전해탈지 (음극 전해법)

4H2O + 4e- → 4OH +2H2 : 수소 (2H2) 발생

 

음극으로 이용한 탈지 방법으로 소재표면에서는 환원 반응이 생기기도 한다. 수용액의 pH 는 반응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수소 이온을 공급하여야 한다. 4H+ + 4e- = 2H2(g) 와 같은 방식으로 금속 표면에서 녹이나 산화물과 같은 오염물질을 제거하게 된다.

 

PR전해탈지 (PR 전해법)

 

양극과 음극을 번갈아 가며 탈지하며 최종적으로 양극으로 하여 탈지한다. 일반 양극 탈지에 비해 더 높은  6~15 V의 전압이 사용된다. 소재 표면에서 지속적으로 산화와 환원이 발생되며, 킬레이트제에 의해 착화 형태로 스케일 또는 산화물을 제거시킨다.

 

 

일반 탈지제의 조성예

70 kg 올소규산소다

25 kg 메타규산소다

25 kg 삼인산소다

25 kg 탄산소다

1 kg 비이온 계면활성제

3 kg 음이온 계면활성제

  • 사용량 50 g/ℓ, (-)/(+) 전해, 60 ℃

 

수정 참고

SmartSelect_20240725_083025_Xodo.jpg

"~ the Current Density of the Electrolyte on the Tex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