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목차...
수정 무전해 구리도금
^ Electroless Copper Plating
무전해도금이란, 도금액과 제품 간의 전위차 발생에 의한 도금을 말한다. 이러한 무전해 도금에서는 환원제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무전해 도금액의 조건
- 도금액중 환원제의 전위(산화, 환원)가 금속 이온의 평형 전위보다 충분히 낮아야 한다.
- 도금액의 촉매성 표면에만 반응해야 한다. (도금액의 안정을 위해서)
- 용액의 ㏗ㆍ온도로 도금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도금 두께의 온도 확보를 위해)
- 도금 두께의 표면도 촉매성이어야 한다. (도금 두께 조절)
- 환원제의 산화 생성물이 도금 반응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 (도금액 수명 연장)
수정 무전해 구리도금액 성분과 역할
수산화나트륨
- ㏗ 를 조정한다.
- 무전해 구리 도금에서 금속의 환원제로 사용 한다. 저농도 (황산구리 농도가 5 g/l) 에서는 석출 속도가 저하하며, 고농도 (황산구리 농도 10 g/l) 에서는 석출 속도도 최대가 된다.
- 포르말린은 카니차로반응(Cannizaro) 을 일으키는데 이 반응은 알데히드류가 알칼리와 반응해여 산화되며 한 분자는 산으로 되고 다른 한 분자는 알코올이 되는 반응이다.
- 알칼리성 용액을 선택하는 이유는 포르말린이 알칼리성 용액 중에서 가장 강력한 환원력을 나타낸다. 그리고 포르말린이 구리 석출량에 영향을 미친다.
- 알칼리성 용액에서 구리가 침전하지 못하게 하는 무전해 구리 도금액의 착화제로써 사용된다.
- 기본액의 착화제로써 사용되면 첨가량은 기본 액조성의 수배로부터 1/6 량의 범위까지를 허용하고 있으며 1/8 량에서 순조롭게 반응이 시작되어서 약 1시간 30분 후에 도금액에 분리되어 구리가 분출이 되고 로셀염의 량은 완전 착화되어 버린다.
- 보통 고농도 (황산동 10 g/l) 에서는 80 g/l 가 가장 이상적이다.
탄산염
- 도금 속도를 증가 시키며 액을 안정시킨다. 다만 50 g/l 이상이 되면 오히려 도금속도가 떨어지고 밀착불량이 생기기 쉽다.
안정제
EDTA
- 도금 속도를 증가 시켜서 욕의 안정도가 늘어나지만 도금면이 어두워지며 거친도금이 되기 쉽다.
황산구리
- 무전해 구리도금의 주성분이며 금속 이온의 보급원이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