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고온 (40ºC) 작업 특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레베링과 광택이 저전류 범위까지 우수합니다. 광택제 분해가 적어 활성탄 여과 기간을 길게 할수 있습니다. 염료의 ...

수정 현장도금기술

 

책에 나오지 않는 도금7 - 실험관리

 

 
실험 관리

실험 분석관리는 현장 도금액 관리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항목이다. 잘못된 분석 및 실험은 현장 작업을 엉뚱한 방향으로 유도하기도 하며, 실험실 담자와 현장 담당자 간의 불신을 쌓기도 한다.

 

현장 도금액의 관리 상태 유무를 가장 잘 알수 있는 사람은 틀림없이 현장에 종사하는 작업자로, 현장 도금액의 이상 유무와 원인을 가장 잘 알수 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현장 작업자는 생산과 외적 환경에 치우친 나머지 작업자가 만든 불량을 잊어버리고, 사건이 커진 뒤에야 알게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즉 불량은 이미 발생하였고, 이 불량은 최종 포장단계의 작업자가 불량의 유무를 생산 담당자에게 알려주는 경우에 이미 많은 제품의 불량을 만들어 냈을 것이다. 도금 생산의 불량은 현장의 담당자가 그 즉시 판단하고 조치해야 한다.

 

한번 발생된 불량은 금전적으로 시간적으로도 2배, 3배 그 이상의 손실을 가져오며, 나아가 소재를 변상하는 경우와, 거래처간 신뢰를 회복할 수 없는 사태가지 이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도금 현장에서 최고 관리자는 작업전에 정류기의 이상 유무, 양극 상태, 브로워 등의 장비 점검의 보고와, 각 부분 담당자들은 도금액의 상태 즉, 액의 온도, pH, 농도, 여과 상태 등을 실험실과 협력하여 기록 관리 해야 한다.

 

단 하나 중요한 것은 실험실에서의 분석 및 관리는 실험실 관리자가 실험 결과를 오판하기 전에 실험 데이타는, 틀림없이 확실한 것으로 보면 된다. 그 외의 상황은 대부분이 현장의 작업 환경이 좌우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찾아 개선해야 한다. 필자는 도금현장의 관리 기술은 전에도 언급한것 처럼 현장 작업관리가 80%, 실험실 10%, 자연해소 10% 정도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대부분이 현장에서 찾아야 하며, 실험실에서는 도금액의 이상유무만 확인된다고 보면 된다.

 
양극부동태
 
티타늄 바스켓
 
황산구리도금 부동태
 
정류기
 
펄스전원
 
SCR 전원

 

 

다음호(8)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