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수정 현장 도금 기술 1

 

 

책에 나오지 않는 도금 - 전처리 1|1|

 

도금에 있어서 전처리는 완성된 제품에 도금을 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며 공정이다. 그러나 도금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전처리를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도금에 있어서 전처리는 예술이며, 꽃이다. 예술로 표면하자면 확실한 판정이 어려우나 판정을 해야하며, 꽃으로 표현하자면 최상의 품질로 생산될 제품의 마지막 순간이라고 할수 있다.

 

대충 처리된 예술작품이 제대로 평가 밭지 못하는 것과 같이 대충 처리된 전처리는 결과적으로 시들고 화려하지 못한 꽃이 되기 쉽다. 생산 현장에 있어서는 도금대상물 그 자체 (예로 구리, 니켈, 크롬, 은...) 를 중요시하고 전 과정인 전처리를 등한시 하나, 실제로 도금에 있어서 전처리가 제품의 질과 기능을 좌우하므로 전처리를 도금자체보다 훨씬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재질에 따른 다름 방법의 전처리는 물로, 시간과 온도 등에 따라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전처리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이 장에서는 여러가지 이론은 생략하고 실제 현장에 가깝게 설명하고자 하였다.

 

 
전처리종류
 
용제탈지
 
에멀죤 탈지
 
알칼리 침지탈지
 
초음파탈지
 
산성전해탈지

 

다음에 (2) 계속..

 

수정 보충자료

  1. ^ 이 내용은 1998년 4월부터 수회에 걸쳐 한국표면처리공업신문(현 표면처리저널)에 연재된 내용입니다. 가급적 게제된 내용 그대로 정리하였으나, 잘못된 부분은 최근의 기술에 맞게 일부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