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도금 첨가제 광택제는 어떻게 만들까?사용되는 원료 약품은 어떤게 있을까?이 궁금점을 표면처리 노트와 함께 공부하며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관리자가 직접 개발...

현장도금기술

 

책에 나오지 않는 도금 8 - 여과기

 

 

목차...

수정 여과기

 

여과기는 현장 작업에 있어서 정류기와 함께 없어서 않될 가장 중요한 설비중의 하나이다. 일반도금에서 여과를 하지 않는 도금액은 거이 없다.

 

한 예로 시안화아연도금을 보자. 1 세대 도금 경영자분들에게 시안화아연도금에 여과기를 사용하냐고 물어보자. 아마도 100 % 에 가깝도록 사용한 적이 없다고 하고, 예전부터 여과기를 사용한 것을 본적이 없으며, 지금도 여과기 없이 잘 하고 있다 할 것이다.

 

그런데 이런 말씀하시는 분들 보면 답답하기 그지 없다. 요즘 젊은이 들이 가장 싫어하는 대답중에 하나가, '아버지 시대' 에 또는 '할아버지 시대' 에 이랬다 저랬다하는 답이라고 한다. 예전엔 그랫더라도 20세기 현 시점에서는 생각을 갈아타야 한다. 그런 말씀하시는 분들게 대뜸, "삿갓쓰고 나막신 신고 도포자락 휘날리며 마차타고 다니시지요" 하고 대답하고 싶다. 세월이 바뀌면 경영자도 현시점에 맞추어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게 이끌어갈 필요가 있다.

 

 
여과용량
 
여과기의 설계
 
여과면적과 효율
 
역세
 
카드릿지

 

 

다음회(9)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