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도금 첨가제 광택제는 어떻게 만들까?사용되는 원료 약품은 어떤게 있을까?이 궁금점을 표면처리 노트와 함께 공부하며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관리자가 직접 개발...

수정 주석도금 ㆍ Tin Plating Bath

 

주석은 무르며 밝은 광택을 가지고 있는 금속으로, 인체에 주는 영향이 적어 예로부터 식품 보관용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산성물질로 부터 희생 양극이 되어 보호 역할을 하는 주석도금 강판은 식품캔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주석도금은 1930년대 독일과 미국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대부분은 산성욕으로 붕불화욕, 페놀설폰산욕, 메탄설폰산욕, 석산소다욕 등이 있다.

 

이들은 Sn2를 주성분으로 하며, Sn2+ 가 4가인 Sn4의 산화 방지하기 위한 각종 유기화합물이 첨가되어 있으며, 이중 페놀설폰산 이 가장 많이 이용된다. 되었으나 최근 메탄설폰산욕이 이용되고 있다.

 

전기박판 주석도금은 내식성의 향상 (주석-철 합금층의 치밀화 기술), 외관물 위의 향상 (광택제의 개량) 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주석의 용해 양극에서 불용성양극의 전환도 실현되었다.

 

박막 주석도금은 예전의 접합 방식에서 불가능한 3 g/m2 가 가능하며, 내식성을 요구하지 않는 용도로는 1~1.5 g/m2 의 얇은 도금도 사용되고 있으며, 용접성ㆍ도장 밀착성 등 많은 기술개발이 추진되었다.

 

전자공업의 발달과 함께 납땜 도금에 구리 또는 니켈도금의 상층 도금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주석도금은 침상의 결정이 성장하여 저항의 증가로 통전을 좋지 않게 만드는 위스커의 발생을 막기 위하여, 소량의 납 등의 금속을 첨가하여 사용되어 왔으나, 납에 의한 오염을 줄이기 위하여 무연도금으로 대체되고 있다.

 

 

수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