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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도금기술

 

책에 나오지 않는 도금 - 3 도금으로의 여행

 

목차...

수정 서론

 

자! 지금부터 도금여행을 떠나기로 합시다. 전회에서 전처리발 탈지행 기차를 타고 이제 도금조 까지 도착했습니다. 특수복장 (앞치마) 을 걸쳐입고 물안경 쓰고 (보호안경) 오리발 (방화) 장착하고 산소통 (마스크/배기장치) 매고 도금조로 들어가 봅시다. 여유가 있다면 현미경도 하나 준비하록 합시다.

 

도금은 참으로 어렵다. 여러가지 현상을 이론적으로 뒷바침 해야하며, 복잡한 구조식과 분자식도 열거해야 하며, 전기화학 기계공학 최근에는 컴퓨터까지 전공해야 한다. 그렇다고 줄줄이 외워봤자 눈에 보이는 불량이 나오기전 까지는 이래라 저래라 말도 할수 없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위에 열거한 특수복장을 하고 현미경들고 도금조로 들어가 관찰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제품의 표면에 현미경을 들이대고 도금되는 과정을 보면서 불량이 발생하기 이전에 얼른 조치하는 것이다.

 

도금기술은 전체 100% 기술중 현장에 의한 도금기술이 80 % 를 차지하고, 나머지 10 % 가 실험실 데이타 관리이며, 나머지 10 % 가 이것저것 만지다 보면 해결되는 운빨(?) 이라 생각된다.

 

도금은 작업중 여러가지 이해하지 못하는 현상이 종종 나타나며, 현장에 나타나는 기술이 실험실에서는 나타나지 않아 현장 작업자와 종종 마찰을 이르키기도 한다. 하지만 지금껏 지켜보면 실험실에서 이상없는 작업은 틀림없이 이상없는 것으로 현장에서 찾아야 하며, 이것이 능숙한 현장 기술자인 것이다.

 

실험실은 현장 기술자가 헤메지 않고 바른길로 쉽게 찾아 갈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므로, 이 또한 아주 중요한 일이다. 불량이 만들어지는경우 우리는 종종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는 경우도 가끔은 볼수도 있다.

 

 
광택제
 
피트
 
전처리와 피트
 
불용물과 피트
 
전류밀도와 피트
 
공기교반과 피트
 
도금두께와 피트
 
소지와 연마에 의한 피트
 
전처리에 의한 피트

 

 

다음에 (4)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