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 습식도금기술과 관련된 기술을 정리한 노트로, 책을 보듯 그대로 읽으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2. 노트의 자료와 데이타는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 이용하여 주십시요. 자료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습니다.
3. 잘못된 정보 또는 수정 항목을 알려주시면 POINT를 드립니다.

 
마크 표기 안내


  •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세관용 산처리제는 처리후 소재 표면에 흡착되어 후도금에서 밀착불량 발생의 원인이 된다. 쉽게 구별하는 방법은 산성 탈지후 수세과정에...

현장도금기술

 

책에 나오지 않는 도금 - 3 도금으로의 여행

 

목차...

수정 서론

 

자! 지금부터 도금여행을 떠나기로 합시다. 전회에서 전처리발 탈지행 기차를 타고 이제 도금조 까지 도착했습니다. 특수복장 (앞치마) 을 걸쳐입고 물안경 쓰고 (보호안경) 오리발 (방화) 장착하고 산소통 (마스크/배기장치) 매고 도금조로 들어가 봅시다. 여유가 있다면 현미경도 하나 준비하록 합시다.

 

도금은 참으로 어렵다. 여러가지 현상을 이론적으로 뒷바침 해야하며, 복잡한 구조식과 분자식도 열거해야 하며, 전기화학 기계공학 최근에는 컴퓨터까지 전공해야 한다. 그렇다고 줄줄이 외워봤자 눈에 보이는 불량이 나오기전 까지는 이래라 저래라 말도 할수 없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위에 열거한 특수복장을 하고 현미경들고 도금조로 들어가 관찰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제품의 표면에 현미경을 들이대고 도금되는 과정을 보면서 불량이 발생하기 이전에 얼른 조치하는 것이다.

 

도금기술은 전체 100% 기술중 현장에 의한 도금기술이 80 % 를 차지하고, 나머지 10 % 가 실험실 데이타 관리이며, 나머지 10 % 가 이것저것 만지다 보면 해결되는 운빨(?) 이라 생각된다.

 

도금은 작업중 여러가지 이해하지 못하는 현상이 종종 나타나며, 현장에 나타나는 기술이 실험실에서는 나타나지 않아 현장 작업자와 종종 마찰을 이르키기도 한다. 하지만 지금껏 지켜보면 실험실에서 이상없는 작업은 틀림없이 이상없는 것으로 현장에서 찾아야 하며, 이것이 능숙한 현장 기술자인 것이다.

 

실험실은 현장 기술자가 헤메지 않고 바른길로 쉽게 찾아 갈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므로, 이 또한 아주 중요한 일이다. 불량이 만들어지는경우 우리는 종종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는 경우도 가끔은 볼수도 있다.

 

 
광택제

광택제가 개발된 계기는 우연치 않게 작업중에 있었다.

 

최초의 은도금 광택제는 우연한 기회에 개발 되었다. 작업중 기술자가 날씨가 더워 상의를 도금조 근처에 걸어둔 것이 행방불명 되어 버렸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옷을 잃어버린 몇일 이후로 도금에서 서서히 광택이  나타났다. 작업자는 뭐 그저 그런가 보다 하고 작업을 했으나 이것이 수 개월 계속 되었다.

 

그러던중 어느날 도금조를 청소하다가 우연히 도금조 바닦에 남아 있는 작은 물체 서너개를 발견했다. 건져서 보니 작은 단추였다. 작업자는 가만히 생각해보니 수개월전에 없어진 본인의 옷이 도금조에 빠져 수개월간 서서히 녹으면서 광택제 역할을 한 것이다.

 

이후로 동일한 상의를 구입하여 재질과 성분을 분석하여 비숫한 약품을 광택제로 사용하여 오늘날과 같은 은도금 광택제를 발명하게 된 것이다. 하룻밤 자고난 뒤 유명해졌다는 말처럼, 아주 우연한 계기로 광택제가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수정 피트

 

도금의 피트는 정말 여러가지가 많다. 화산이 폭발한 모양으로 고전류부에 생기는 왕 피트나, 기름에 의한 국화빵 피트, 일정한 모양의 꼬깔 피트, 층층이 생기는 물방울 피트, 정말 종류도 많고 모양도 많다.

 

 
전처리와 피트
 
불용물과 피트

가장 많은 현상으로 불용성 도금물질이 고전류 부에 강하게 접촉했다 떨어지는 현상으로 일종의 기스(점)을 만들고 사라졌다 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만들며, 심하면 무광택 도금이 되기도 한다. 이 경우 필히 도금액을 정밀 여과하여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소지에서부터 전체 공정을 조사해야 한다.

 
전류밀도와 피트
 
공기교반과 피트
 
도금두께와 피트
 
소지와 연마에 의한 피트
 
전처리에 의한 피트

 

 

다음에 (4) 계속..